경인통신

플레이엑스포, “6만 2000명이 게임의 미래 만났다”

VR 등 최신 게임 트렌드 선보이며 온 가족이 함께하는 게임축제로 자리 잡아

이영애기자 | 기사입력 2017/05/29 [23:02]

플레이엑스포, “6만 2000명이 게임의 미래 만났다”

VR 등 최신 게임 트렌드 선보이며 온 가족이 함께하는 게임축제로 자리 잡아
이영애기자 | 입력 : 2017/05/29 [23:02]
22사진-2017 플레이엑스포 전경 VR체험을 위해 길게 늘어선 줄.jpg

게임 산업 활성화와 국내 중소 게임개발사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25일 개막한 차세대 융·복합 게임쇼 플레이엑스포(PlayX4)’62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가운데 28일 막을 내렸다.
게임의 미래를 만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플레이엑스포(PlayX4)’에는 541개 기업 1100개가 참여해 역대 최대 전시규모를 기록했다.
시작 전부터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게임, 온라인모바일게임 분야 대표 업체들의 참가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번 대회에는 넷마블, LG, 웹젠, 핀콘, 상화 등 237개사가 대표작들을 선보이며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가장 인기를 끈 전시회는 93개 부스가 참가한 VR체험관이었다.
미래형 게임전시회답게 입구에서부터 VR 체험을 기다리는 관람객들이 장사진을 이뤘으며 국내 최초로 공개된 GYRO VR(자이로VR)은 탑승 예약이 30분 만에 종료되는 등 관람객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게임의 대세로 자리잡은 모바일게임 신작도 게이머들을 열광시켰다.
넷마블게임즈의 신작 모바일게임인 펜타스톰 for Kakao’은 행사장에서 즉석 대전 게임을 개최해 인기를 끌었으며 웹젠의 아제라: 아이언하트’, 핀콘의 헬로히어로 에픽배틀도 최초 공개행사를 열어 눈길을 모았다.
국내 대표 아케이드 게임사인 유니아나는 뮤직 아케이드 게임 신작 노스탤지어와 블랙홀 프라이즈, 드럼매니아, DDR 등 다양한 인기 게임들을 출품해 전국의 게임 마니아들이 서로 실력을 겨루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국내 게임개발사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마련된 수출상담회에는 주력 시장인 중국, 아시아, 북미, 유럽의 벙글(Vungle), 505게임즈(505GAMES) 23개국 304(해외 131, 국내 173) 퍼블리셔(배급 유통사)가 참가해 게임체험장 만큼 성황을 이뤘다.
25일과 26일 양일간 개최된 수출상담회에는 2300만 달러(한화 2272억 원 상당) 규모의 상담과 6379만 달러(한화 714억 원 상당) 규모의 수출 계약이 추진되는 등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했다.
6379만 달러의 수출계약 추진액은 지난해 5736달러 대비 11%이상 성장한 수치다.
특히 국내 개발사 스카이피플이 카타르 바잔테크100만 불 규모의 게임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해 중동시장 진출이라는 기쁨을 맛봤다.
AR/VR 분야의 세계적 석학 32명이 31개의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 글로벌 개발자 포럼(GDF)에는 1021명이 참석해 인문학과 ICT(정보통신기술)와의 융합을 주제로 논의를 펼치기도 했다.
플레이엑스포 기간 동안 진행된 6회 게임창조오디션에서는 개발사 문틈(moontm)이 만든 '던전을 찾아서'가 최우수 게임에 선정됐다.
이번 오디션 수상작 선정에는 블록체인 방식으로 진행된 온라인 사전투표와 행사장에서 진행된 현장투표 등을 통해 3176명이 참여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게임이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미래 먹거리이자 청년층의 창업과 일자리를 활발하게 만들 수 있는 분야임을 재확인했다플레이엑스포가 국내시장을 넘어 국제게임전시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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