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2/inswave/ins_news-UTF8-PHP7-2023/sub_read.html on line 3
조오순 화성시의원, ‘폐기물처리시설로 인한 문제점’ 자적:경인통신

경인통신

조오순 화성시의원, ‘폐기물처리시설로 인한 문제점’ 자적

조 의원 “석포리에 조성되는 폐기물 매립장 조성 사업의 전면 재검토 하라”

이영애 | 기사입력 2019/12/18 [23:24]

조오순 화성시의원, ‘폐기물처리시설로 인한 문제점’ 자적

조 의원 “석포리에 조성되는 폐기물 매립장 조성 사업의 전면 재검토 하라”
이영애 | 입력 : 2019/12/18 [23:24]

 

2 187회 정례회 폐회_5분 자유발언(조오순 의원).jpg
5분 자유발언 중인 조오순 의원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 화성시의회 조오순(자유한국당, 우정장안팔탄) 의원은 석포리 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조오순 의원은 18일 열린 187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폐기물처리시설로 인한 문제점에 대해 조목조목 짚었다.

 

조 의원은 지난 177회 임시회 당시 석포리에 조성되는 폐기물처리시설에 대한 5분 발언에 이어 이날 다시 폐기물처리시설로 인한 문제점에 대해 5분 발언을 이어갔다,

 

조 의원은 화성시는 현재 폐기물 등 재활용 처리업체가 500여 개나 운영되고 있고 관련 운송업체까지 포함하면 800여 개가 넘는다폐기물처리시설이 주거지와 임야, 농지에 무분별하게 조성되면서 수질, 대기, 토양 오염 등 환경문제와 빈번한 화재로 인한 피해도 문제다. 폐기물처리시설로 인한 피해 대책을 마련하고 그에 따른 정책과 해법을 찾는 것은 친환경 미래 도시로 발전하는 화성시가 풀어야 할 큰 과제라고 꼬집었다.

 

조 의원은 이어 한 민간업체에 의해 추진 중인 석포리 폐기물매립장은 전국 제조공장에서 나온 각종 폐기물들이 하루 750톤 씩 10년 간 매립하게 되는 대규모 시설로 민간사업자의 이익을 위해서 개별적으로 폐기물매립장이 조성되는 것은 폐기물 난개발의 전형적인 모습이라며 폐기물매립장은 화성시의 도시 관리계획과 정책에 의한 타당성, 입지적정성 검토와 주변 도시계획과 주변 환경의 연관 등을 고려해 조성돼야 하는 시설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또 현재 석포리매립장 예정지 인근에는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가 있고, 공사와 운영 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은 각종 주행시험과 인증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간척지 연약지반 지역으로 균열과 틀어짐으로 인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석포리는 서해안 편서풍 지대로 인근 지역은 벤젠, 다이옥신 등 발암물질이 평가기준을 초과하고 미세먼지도 기준치를 넘는다. 폐기물매립장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가중될 시 주민들과 노동자들의 건강까지 크게 위협 받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고농도 침출수로 인한 지하수 오염 등 하천 오염과 토양오염은 고품질 쌀을 생산하고 있는 경작지에 피해를 줄 것이라며 각종 환경오염문제도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석포리는 화성호의 상류지역으로 바로 옆에 자안천이 흐르고 있으며, 수질보전과 환경보전이 필요한 지역이라며 천연기념물인 수리부엉이가 서식하고 인근 자안천에는 저어새 등 멸종위기종이 서식하고 있다. 매립장으로 인한 생태계 훼손은 회복이 불가능하며 향후 미래의 자연유산을 잃게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은 또 화성시는 경기도 31개 지자체 중에서 현재 유일하게 폐기물매립장이 조성, 운영되고 있는 지자체로, 주곡리를 시작으로 전곡리와 칠곡리 등 287만 톤 이상의 사업장폐기물 매립이 진행됐고 구문천리 폐기물매립장은 현재도 운영 중이라며 폐기물매립장은 매립 종료 후에도 30년 이상 침출수 관리가 필요하며 토양의 완전한 회복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화성시 주민들은 수도권 내에 발생하는 폐기물에 대한 환경적 피해와 사회적 책임을 충분히 감수해왔다. 환경영향평가에서 적극적인 주민의견 수렴의 필요성을 제시했으나 민주적인 절차와 협의는 무시됐고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도 이뤄지지 않았다침출수 자체처리와 재이용, 소음과 진동에 대한 우려도 해소되지 않았으며 수리부엉이 서식지 보전 방안, 대기질 기준에 대한 주민의 불신도 해소되지 않았다. 다음이 아닌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조 의원은 주민대표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화성시의회 21명 모두가 직접 서명한 반대 서명부를 집행부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화성시는 폐기물 정책에 대한 중장기적 방향을 설정하고 폐기물매립장은 공공성에 기반을 둔 민관산학 협력에 의해 진행돼야 한다며 석포리에 조성되는 폐기물 매립장 조성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