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2/inswave/ins_news-UTF8-PHP7-2023/sub_read.html on line 3
‘지하철 3호선 경기남부 연장’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시 공동대응:경인통신

경인통신

‘지하철 3호선 경기남부 연장’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시 공동대응

14일 서울3호선 연장 사업의 효율적 대안 마련 위해 업무협약 체결

이영애 | 기사입력 2020/02/14 [23:34]

‘지하철 3호선 경기남부 연장’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시 공동대응

14일 서울3호선 연장 사업의 효율적 대안 마련 위해 업무협약 체결
이영애 | 입력 : 2020/02/14 [23:34]

 

협약식1(2).jpg
왼쪽부터 백군기 용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은수미 성남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가 용서고속도로 주변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지하철 서울3호선을 경기남부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놓고 수원·용인·성남시와 최적의 대안 마련에 나선다.

 

경기도와 3개시는 14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 백군기 용인시장, 은수미 성남시장이 참석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서울3호선연장의 효율적 대안 마련을 위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서울시 용역에 선제적 대응과 용서고속도로 주변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도와 3개시가 공동으로 대응 도는 기초 지자체간의 의견 조율과 공동 대응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 도와 3개 시간 협력 내용과 관련해 용역이 필요한 경우 실무협의체 구성을 통한 행정지원 등이다.

 

협약서의 해석상 의견차가 있거나 추가 협의 사항이 필요한 경우에는 실무협의회를 통해 조정토록 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 문제는 과거부터 심각한 문제였는데 3개시가 협력해서 이 연장 사업을 계기로 기반 교통시설을 확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우리 도도 앞으로 힘을 합쳐서 신속하게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경부고속도로 주변 성남, 용인, 수원으로 오는 구간의 정체가 워낙 심해 지하철 같은 철도망이 보다 절실한 시점이라며 대책을 함께 마련해 주겠다고 신속하게 나서주신 이재명 지사님께 정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백군기 용인시장과 은수미 성남시장도 지하철 3호선 연장에 대한 주민들의 열망이 대단한 만큼 반드시 성사되도록 함께 헤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수서역세권 개발사업과 연계, 수서차량기지를 경기남부권으로 이전한다는 전제하에 3호선을 경기남부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으로, 지난해 12수서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활용방안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에 들어갔다.

 

이에 앞서 수원·용인·성남 등 경기동남부 지역 주민들은 용서고속도로가 포화 상태이며 이 지역 입주세대가 증가해 교통난이 심각하다며 지하철3호선을 광역 철도망으로 연장해 달라는 청원을 진행하기도 했다.

 

도는 3개시와 서울에서 추진 중인 용역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며, 향후 성남시 서부지역 개발 등 용서고속도로 축을 따라 경기동남부 일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