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2/inswave/ins_news-UTF8-PHP7-2023/sub_read.html on line 3
화성시 팔탄농협, ‘벼 직파재배 파종 균평 시연회’열어:경인통신

경인통신

화성시 팔탄농협, ‘벼 직파재배 파종 균평 시연회’열어

이영애 | 기사입력 2020/05/14 [02:23]

화성시 팔탄농협, ‘벼 직파재배 파종 균평 시연회’열어

이영애 | 입력 : 2020/05/14 [02:23]

 

20200513_163534.jpg
화성시 팔탄농협이 구장리 일원에서 ‘벼 직파재배 파종 시연회’를 개최했다.(사진 / 이영애 기자)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 화성시 팔탄농협은 13일 팔탄면 구장리 일원에서 농업생산비 절감 등 함께하는 100년 농협 구현을 위한 벼 직파재배 파종(균평) 시연회를 개최했다.

풍년 농사를 기원하는 팔탄농협 이만규 회장과 향토민요팀의 식전공연으로 시작된 이날 행사는 벼 직파재배 기념영상과 팔탄농협 힘써홍보영상, 환영의 꽃다발 전달, 한국직파농업협회 김제규 회장에게 감사패 수여, 기념사, 축사, 벼 직파재배 컨설팅보고, 시연회(직파파종 등 균평시연, 균평작업 등 건답직파 파종시연, 한국헬리콥터 직원들의 무인항공기 드론 방제시연, 우성항공의 무인보트 방제시연),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떡 절단식 등으로 진행됐다.

 

이날 이성희 농협중앙회장과 나종석 팔탄농협 조합장은 승용이앙파종기에 직접 올라 50미터를 왕복해 달리는 무논점파 파종시연을 보이며 2020년에도 풍년농사가 되길 기원했다.

 

무논점파는 기존의 육모와 이앙을 결합한 농법으로 볍씨를 발아시켜 균일하게 점파하는 재배법으로, 입모가 안정적이고 잡초성 벼 발생을 억제하는 등 기존 적파 문제점을 개선해 이앙대비 생산비용을 ha753000원 정도를 절감시켜 주고 있다.  

 

222.jpg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무논점파 파종시연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 이영애 기자)

 

나종석 조합장은 기념사를 통해 큰 농업을 위해서 직파재배를 도입하고 4년이 흘렀다.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직원들을 고생시키는 것 같아 후회도 했었지만 힘든 만큼 진정한 농협이 해야 할 일이라는 생각으로 노력해 왔다해외의 성공 사례를 보듯이 국내 직파재배 기술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전 세계적인 식량위기가 우려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농업인들의 노력과 헌신으로 쌀 자급률이 높아 위기 극복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현재 우리농촌은 고령화화와 일손부족, 수입농산물 확대 등으로 현실이 어려워지고 있지만 직파재배를 활성화하면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소득은 증대될 것이다. 영농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송옥주 국회의원은 농업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여러 말씀과 자료를 보고 직파재배가 상당히 중요한 영농법이구나 생각이 들었다직파재배가 전국적으로 확대돼서 농업의 생산성 늘리고 노동력과 경비는 줄여 농업인들이 행복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은 벼농사는 완성이 돼서 농업인들은 물론 많은 분들이 더 이상은 할 것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한계가 없이 기술개발과 재배방법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오늘 시연회에서 기술적인 한계를 극복한 것을 모두 보여줄 것이다. 4차산업 혁명과 관련된 디지털 농업, 정밀농업과 관련해 앞서가는 기술개발과 농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세세한 지식과 정보 등에 더 애를 쓰겠다고 말했다.

 

임종철 화성시부시장은 서철모 화성시장을 대신해 의회와 힘을 합쳐서 반드시 팔탄농협을 비롯한 화성시 전체 농업이 발전되고 더 나아가 농가소득이 향상되도록 지원하고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김홍성 의장은 “4H연합회장, 농민후계자, 새농만회 출신 이다보니 다 박수를 쳐 주시는 것 같다. 화성시 왕 조합장님이신 나종석 조합장님과 조합원들께 감사드린다화성이 경기도에서 농지면적이 가장 넓고, 농협도 마찬가지로 11개 단위농협이 있는가 하면 원예와 축협도 있고, 사업규모면에서는 전국지자체 중 최고의 농협이 여기 있다. 화성농업의 발전이 바로 대한민국농업발전의 바로미터다. 화성을 많이 찾아주고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시연회에는 나종석 팔탄농협 조합장과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김경규 농촌진흥청장, 농협중앙회 김장섭 경기지역본부장과 김도성 화성시지부장,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 송옥주 국회의원, 김홍성 화성시의장과 신미숙 의원, 오진택 도의원, 임종철 화성시부시장, 김두철 팔탄면장, 염규종 수원농협 조합장 등 많은 농협 조합장들과 농업인 등 350여명이 참석해 직파재배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농협은 못자리를 하지 않고 볍씨를 직접 뿌려 고령화된 농촌의 일손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재배기술인 직파재배 확대를 위해 농기계은행사업 무이자자금 100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직파 전문기술 보급 강화를 위한 컨설팅과 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다.

2농기계.jpg
농기계 홍보부스(사진 / 이영애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