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11-25(금)
 
  • 치안포털시스템 애니폴 10월부터 경기남부경찰청 산하 31개 경찰서에서 사용
스마트폰 실행 이미지

 

[경인통신]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31일 자치경찰사무 수행 경찰관 등에게 필요한 치안포털시스템 애니폴(Anypol)을 개발해 경기남부경찰청 산하 31개 경찰서에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애니폴은 ‘어느 곳에서나 접속가능한 치안정보서비스(Anywhere police)’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경기도가 개방하고 있는 다양한 공공데이터 중 치안활동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선별해 운용하는 시스템이다. 

자치경찰사무를 수행하는 현장 경찰관들이 다양한 치안정보를 하나의 웹서비스 구축망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주요 기능은 '공공데이터 지도', '주요 기관 연락처 제공', '자치경찰 사무 관련 지식·홍보란 운영', '현장 업무 수행에 필요한 주요 누리집 주소 제공' 등이다.

특히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이나 안전비상벨 등 주변 방범시설물 위치 정보를 알 수 있으며, 민원이나 사건 처리 시 각종 유관기관 연락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남부자치경찰위는 지난 7월 개발에 착수해 시범운영을 거쳐 10월부터 경기남부경찰청 산하 31개 경찰서를 대상으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운영 한 달도 되지 않아 경찰 업무망(폴넷)에 “현장에서 벌써 여러 번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상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등 긍정적인 사용후기가 올라오고 있어 현장 근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치경찰위원회는 설명했다.

김덕섭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장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애니폴 시스템 구축으로 자치경찰사무 경찰관들의 현장 대응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치안·방범 데이터를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 스마트폰앱 ‘애니폴’ 개발. 현장경찰관에 제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