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화성시의회, 임채덕·황광용 의원 ‘시정질문’

화성시의회 187회 제2차 정례회 중 쏟아진 시정질문에 밀리지 않은 서철모 화성시장

이영애 | 기사입력 2019/12/11 [00:38]

화성시의회, 임채덕·황광용 의원 ‘시정질문’

화성시의회 187회 제2차 정례회 중 쏟아진 시정질문에 밀리지 않은 서철모 화성시장
이영애 | 입력 : 2019/12/11 [00:38]

 

22_제187회 제2차 정례회 시정질문_임채덕 의원.jpg
10일 열린 화성시의회 제187회 제2차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임채덕 의원의 질문에 서철모 시장이 답변하고 있다.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 화성시의회는 10일 오전 10, 187회 정례회 중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시정질문을 실시했다.

 

이날 시정질문에는 서철모 화성시장이 답변자로 나선 가운데 임채덕 의원과 황광용 의원의 시정 전반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첫 번째로 질의에 나선 임채덕(자유한국당, 반월병점1병점2진안) 의원은 문화유산 정비 활용 계획 수소에너지 활성화 및 충전소 조성 민간 체육회장 선출과 체육회 운영 계획에 대한 일문일답을 실시했다.

 

임채덕 의원은 융건릉과 남양향교 등 화성시의 문화유산 정비 실태에 대해 지적하면서 시민의 문화 향유권 신장을 위한 문화유산 정비와 활용계획에 대해 물었다.

 

이에 서철모 화성시장은 우리 화성시 문화유산의 정비와 활용을 위해 2020화성시 문화유산 활용 사업 및 정책 개발용역을 추진해 보존·학술연구·활용 가능성이 높은 대상으로 구분해 보존과 활용을 위한 중장기 정비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화성시 역사박물관은 근대 이후 우리 시의 변화를 보여 줄 수 있는 유물과 콘텐츠를 추가·보완해 화성시의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 시장은 이어 ·건릉은 화성시에 있는 유일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융·건릉 역사문화광장 조성사업을 추진해 융·건릉 앞 경관을 확보하고, 시민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역사문화공간과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조성해 시민들의 문화유산향유 기회를 확대 하겠다고 답변했다.

 

임 의원은 이어 수소에너지 활성화 계획에 따른 자동차 보급과 인프라 구축에 대한 현실적 문제를 지적하고 체계적인 업무추진을 당부했다.

 

서 시장은 시는 지난 3월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전국 최고, 최초 정책을 수립해 추진 중이라며 "지난 10월 국토교통부에서 수소시범도시 3개소를 연내 선정해 2022년까지 완료하는 공모사업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서 시장은 이어 오는 2020화성시청 동탄수질복원센터 화성종합경기타운 등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지난 10월부터 보급을 시작해 현재 160대가(대당 국비 2250만원, 시비 1750만원) 보급됐고 오는 2020년에는 65대를 보급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임 의원은 화성시체육회 민간 체육회장 선출 지연에 따른 문제점도 짚었다.

 

서 시장은 관련 규정을 개제정해서 202033일 체육회장 선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2시정질문_임채덕 의원.jpg
시정질문하고 있는 임채덕 화성시의원

 

황광용(더불어민주당, 반월병점1병점2진안) 의원은 효율적인 가로 정비를 위한 부서정리와 추진대책과 체육시설 설계시공 시 실효성 있는 의견청취 방안에 대해 질문했다.

 

황 의원은 특히 가로 정비에 있어 용도와 구역에 따라 관리부서가 달라 발생하는 비효율성과 시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행정을 지적하면서 주관부서 지정을 통한 일관성 있는 업무추진을 주문했다.

 

서철모 시장은 현 관리체계는 도로과는 지방도 이상 주요도로 내 잡풀, 잡목을 정비하고, 각 읍·면은 시도이하 도시계획도로 내 도로환경정비를, 산림녹지과는 녹지대, 가로수, 완충녹지와 교통광장을, 공원관리과는 공원시설을 관리하다보니 시간적, 공간적 차이로 체계적인 관리를 못한 점이 사실이라며 오는 20201월 조직개편으로 시 도로관리과와 도로환경정비팀을 신설해 부서별 유사사업 일원화와 체계적 사업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 시장은 이어 기존 읍면에 위임했던 풀베기사업 직접시행 관리에 있어 풀베기 사업범위를 도로구역 내 가로수를 제외한 녹지대와 도로구역에서 2M이내 산림대의 넝쿨식물, 잡목을 교통섬, 회전교차로 주변의 환경개선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 의원은 이어 체육시설 설계시공에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과 단체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추가로 예산이 소요되지 않는다며 개선방안을 요구했다.

 

서 철모 시장은 국토의 계획과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 체육시설로 추진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에 의거 주민공람 등의 절차를 진행하고 있고, 기타 체육시설 사업에 대해서도 세부 설계 시 주민공청회와 간담회, 체육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별도의 관련 조례 제정은 불필요다고 판단되지위와 같은 의견수렴 절차 진행 시,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율 독려를 통해많은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22 시정질문_황광용 의원.jpg
시정질문하고있는 황광용 화성시의원

 

화성시의회는 오는 18일 열리는 3차 본회의에서도 시정질문을 실시하기 위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처리한 가운데, 11일부터 17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2020년도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예산안을 심사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