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오산 미래교육, ‘마을과 시민의 힘으로’...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출범

24일, 오산시 소리울도서관 아트리움에서 온라인으로 출범식 개최

이영애 | 기사입력 2020/09/24 [22:45]

오산 미래교육, ‘마을과 시민의 힘으로’...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출범

24일, 오산시 소리울도서관 아트리움에서 온라인으로 출범식 개최
이영애 | 입력 : 2020/09/24 [22:45]

 

4.마을교육공동체추진단발대식_3.JPG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추진 준비위원단이 주최·주관한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출범식24일 오산시 소리울도서관 아트리움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오산마을교육공동체는 오산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마을과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생활권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 자치협의체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시민(학생, 학부모, 마을강사, 평생활동가, 교원, 교육관계자 등)이 활동하는 교육공동체의 자발적인 모임이다.


4.마을교육공동체추진단발대식_1.JPG

 

오산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의 교육환경 등 지리적 특성과 특수교육환경을 고려하여 2권역(운암권·세교권 교육협의체) 10개 마을, 42개교(25, 9, 8)로 운영된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진경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과 곽상욱 오산시장, 장인수 오산시의장, 남현석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등이 참석했으며, 오산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 및 지자체 관계자 150여명은 온라인(ZOOM 및 유튜브)으로 참여해 오산마을교육공동체의 출발을 함께 했다.

 

오산미래교육. 마을과 시민의 힘으로라는 주제로 시작된 이날의 출범식은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축사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추진 과정 발표 및 출범식 선언문 낭독 등으로 진행됐다.

 

이어 소통과 공유의 장에서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바른 이해의 주제로 추창훈 소양중학교 교감의 특강이 있었으며 강혜옥 오산시 마을강사와 손희정 오산고현마을학교 활동가의 오산 마을교육 사례발표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조기봉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추진 준비위원단 대표는 지난 10년간 만들어온 교육도시 오산의 교육자원을 토대로 온 마을이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확산·강화하고, 오산시민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미래교육체제를 수립해 더 밝은 미래 백년교육도시 오산으로 발전하는 데 오산시 마을교육공동체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4.마을교육공동체추진단발대식_2.JPG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