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공교육 신뢰, 교원-학부모 관계에 달려

교육주체들 간 소통으로 학교공동체 협력 문화 형성

이영애 | 기사입력 2021/04/06 [18:49]

공교육 신뢰, 교원-학부모 관계에 달려

교육주체들 간 소통으로 학교공동체 협력 문화 형성
이영애 | 입력 : 2021/04/06 [18:49]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교육연구원은 학부모들의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학부모의 공교육 신뢰 제고 방안을 발간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는 대체로 어머니보다 아버지가, 대도시보다 농어촌 지역 학부모가, 고등학교보다 초등학교 학부모가, 고학력보다 저학력 학부모가, 고소득보다 저소득 학부모가 더 높게 나타났다.

 

지난 20207~8월간 경기도 거주 학부모 1031명을 대상으로 실시설문조사와 집단면담을 실시한 결과 교사가 자녀를 잘 지도하고 있고 민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있다고 평가한 학부모들이 중간 이상을 차지했다.(5점 만점에 3.7점정도) 더불어 학교에 대한 평가는 3.6점 정도였다. 학부모들은 학교보다 교사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국가의 교육과정교육정책에 대한 평가는 중간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었다.

 

학부모는 기본적으로 사교육과 대학입시제도가 공교육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며, 교사의 질, 교장의 리더십, 교원 순환근무제도도 중요한 영향요인이라고 답변했다.

 

공교육의 문제점으로 학부모들은 문제 교사를 퇴출시키지 못하는 구조, 학부모를 배타적으로 대하는 교원의 태도 등을 들었다. 교원 이동이 잦아서 학생지도의 안정성이 부족한 문제도 지적했다.

 

학부모들이 공교육에 바라는 것은, 바른 생활 역량(인성, 사회성)을 기르는 것, 학생들 간의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 학생을 민주적으로 대하고 평가를 공정하게 하는 것, 학교가 학부모에게 학생과 교육활동에 대한 정보를 잘 제공해 주는 것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책임자 김기수 선임연구위원은 공교육이 학부모의 신뢰를 얻으려면 교원과 학부모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교원이 학부모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바꾸고 학생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 특히 교원에 대한 신뢰가 공교육 신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원의 신뢰를 높이는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