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경기도, 힐링케어 실증지원 플랫폼 통해 새싹기업 ‘복약관리’ 모바일앱 임상효과 입증

산업통상자원부-경기도, ‘힐링케어 제품·서비스 실증지원 플랫폼’ 구축을 통한 디지털 헬스케어 수출형 강소기업 육성 추진

이영애 | 기사입력 2022/08/04 [20:54]

경기도, 힐링케어 실증지원 플랫폼 통해 새싹기업 ‘복약관리’ 모바일앱 임상효과 입증

산업통상자원부-경기도, ‘힐링케어 제품·서비스 실증지원 플랫폼’ 구축을 통한 디지털 헬스케어 수출형 강소기업 육성 추진
이영애 | 입력 : 2022/08/04 [20:54]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센터,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 중인 힐링케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 기반 실증 지원 플랫폼 구축사업이 경기도 새싹기업이 개발한 복약관리 어플리케이션()의 임상효과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입증했다.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센터는 최근 힐링케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 기반 실증 지원 플랫폼을 통해 경기도 새싹기업인 어니언스의 환자 복약관리 모바일앱’(파프리카 케어)의 유효성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가 나왔다고 4일 밝혔다.

 

힐링케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 기반 실증 지원 플랫폼 구축 사업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센터를 주관기관으로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차의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산···병 협의체를 구성해 디지털 헬스케어와 힐링케어 새싹기업 제품·서비스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하는 사업이다.

 

경기도와 산업통산자원부는 바이오산업 육성과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강국 도약을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 4년간 141억 원을 투자해 힐링케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 기반 실증지원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파프리카 케어는 처방전이나 약 봉투를 사진으로 찍으면 자동으로 앱에 등록이 돼 환자에게 약 먹는 시간을 알려주는 복약 관리 어플리케이션()으로, 달력에 복약 일정을 등록해주고 자신의 병에 대한 의료정보와 약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기능도 있다.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센터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고혈압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약 8개월간 임상시험을 진행한 결과, 앱을 사용한 고혈압 환자들의 정상 혈압 달성률은 75.9%였지만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서는 48.1%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실험에 참여한 환자의 복약순응도(의사의 처방과 약사의 복약지도를 환자가 이행하는 정도)는 앱을 사용한 시험군은 98.2%, 사용하지 않은 대조군에서 92.1%를 보였다.

 

여러 약을 한꺼번에 복용하는 경우 대조군과 달리 시험군에서는 복약 순응도가 낮아지는 현상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번 실험은 복약 관리용 모바일앱의 유효성과 치료 효과와의 상관관계를 국내 최초로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도는 설명했다.

 

이번 실험으로 다양한 만성질환과 복약 관리에 대한 모바일앱 서비스 확대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독거노인이나 취약계층의 복약 관리 지원에도 적극 적용할 수 있게 됐다.

 

김규식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이번 힐링케어 실증지원 사업의 성과에서 볼 수 있듯이 미래 첨단산업 육성의 핵심 거점 역할을 통한 연구개발(R&D)과 사업화 지원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앞으로도 신속한 디지털 전환으로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의 중심인 경기도에서 글로벌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실증 임상시험을 주관한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내분비내과 김난희 교수는 국내 최초의 복약 관리 모바일앱 서비스에 대한 임상시험으로, 향후 당뇨병과 같은 다양한 만성질환의 복약관리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결과로써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올해도 힐링케어 실증지원 플랫폼 구축 사업의 산···병 협력을 강화해, 우수한 실증 결과들이 도출될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힐링케어 실증지원 사업에 대한 문의는 경과원 바이오센터(031-888-6930)로 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