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개별 욕구에 맞는 종합서비스 제공

이영애 | 기사입력 2023/04/28 [13:41]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개별 욕구에 맞는 종합서비스 제공

이영애 | 입력 : 2023/04/28 [13:41]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개별 욕구에 맞는 종합서비스 제공
[경인통신] 오산시는 지역사회 발달장애인의 복지서비스 향상 및 개별 욕구에 맞는 종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운영 활성화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시청 노인장애인과장, 장애인시설팀장 및 담당자를 비롯해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수탁기관인 오산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참석했다.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관계자가 ▲기관소개 ▲2022년 및 2023년 1분기 사업 추진실적 보고 ▲주요 현안사항 ▲ 향후 계획 및 홍보방안 등을 먼저 보고했다.

보고 후 질의응답 및 소통의 시간을 가지며 그간 사업추진실적과 향후 운영에 대한 계획 등 활발한 의견교환과 자문으로 이뤄진 가운데 지속가능하고 신뢰성 있는 센터 운영 활성화 실행방안 등을 함께 모색했다.

특히 복지 일자리 등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성인 발달장애인의 복지관 이용의 어려움, 고등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업전환 교육, 경제교육, 취미 여가 활동, 대학 캠퍼스 체험 등의 욕구 증가에 대응할 새로운 사업의 방향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강영미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관장은 “복지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함께 고민하는 소중한 자리를 먼저 제안해 준 오산시청 노인장애인과에 감사드리며, 보고회에서 도출된 고견들을 반영하여 발달장애인복지관의 면모를 갖추는데 최선을 다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밝혔다.

이동한 노인장애인과장은 “지난해 개관한 센터가 지금까지 조직구성 및 지역사회 욕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치중했다면, 앞으로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체계적인 사례관리 및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써야 할 때”라며, “지역 접근성 등 환경적 요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내실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기 모인 우리 모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는 지역사회 내 발달장애인의 권익옹호와 복지증진을 위해 재활서비스 제공, 직업지원사업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스스로 삶의 방향을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발달장애인 복지관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