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김동연 경기도지사 “제3판교에 팹리스 집적단지 조성 추진. 용인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힘 보태겠다”

경기도, 27일 국토부·용인시·삼성전자·한국토지주택공사,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성공 추진 위해 협약

이영애 | 기사입력 2023/06/28 [11:00]

김동연 경기도지사 “제3판교에 팹리스 집적단지 조성 추진. 용인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힘 보태겠다”

경기도, 27일 국토부·용인시·삼성전자·한국토지주택공사,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성공 추진 위해 협약
이영애 | 입력 : 2023/06/28 [11:00]

용인반도체 국가산단 업무협약(2).jpg

 

[경인통신]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제3판교테크노밸리에 시스템반도체 경쟁력 확보를 위한 팹리스 집적단지를 조성해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의 성공적인 추진에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지사는 27일 용인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서 용인 국가산단 성공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 지사는 우리나라 시스템반도체에서 부족한 부분이 팹리스다. 경기도가 제3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팹리스 집적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렇게 되면 시스템반도체의 경쟁력 확보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그곳에 팹리스와 관련된 벤처나 스타트업 기업을 유치해 반도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3판교 이외에도 경기도 여러 곳에서 이런 팹리스 및 전후방 산업 집적단지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국내 팹리스 기업 144개 사 가운데 51%가 경기도에 위치해 제3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팹리스 산업을 집중적으로 유치하면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과 시너지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 지사는 이 밖에도 원활한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 용수나 전력 등 기반 시설 설치 시 최선을 다해 기초자치단체 간 현안 조정 역할을 하겠다인력 양성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인력 양성은 반도체 투자 관련해서 가장 중요하고 힘든 부분이라며 경기도가 여러 가지 대학과 또 공공기관, 산학과 같이하는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력 조달에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이날 3차 범정부 추진지원단 회의에 참석해 용인시,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지원전략을 논의했다.

 

이어 국토부, 용인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삼성전자와 용인 국가산단 성공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신속한 예비타당성조사와 수요 맞춤 산단 조성에 노력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3월 용인시 처인구 남사·이동읍 710부지를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했으며, 삼성전자는 오는 2042년까지 300조 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규모의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이곳에 구축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