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VR로 만나는 미래의 나혜석 수원시립미술관, 실감 콘텐츠 '생생(生生) 나혜석' AR ․ VR 체험존 운영

‘나혜석’ 주제 실감 콘텐츠 AR ‧ VR 프로그램 운영 개시

이영애 | 기사입력 2023/07/04 [11:55]

VR로 만나는 미래의 나혜석 수원시립미술관, 실감 콘텐츠 '생생(生生) 나혜석' AR ․ VR 체험존 운영

‘나혜석’ 주제 실감 콘텐츠 AR ‧ VR 프로그램 운영 개시
이영애 | 입력 : 2023/07/04 [11:55]
VR 체험전경
[경인통신]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관장 홍건표)은 수원의 대표 인물인 한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 ‘나혜석’을 주제로 한 '생생(生生) 나혜석 실감 콘텐츠' 서비스 운영을 7월 4일 개시했다.

'생생(生生) 나혜석 실감 콘텐츠'는 수원시립미술관 2층 전시홀에서 VR(가상현실) 체험존과 나혜석 홀에서 AR(증강현실) 전시해설 두 가지로 운영한다.

VR 체험은 총 3개의 주제로 구성된 콘텐츠를 관람객이 VR 기기를 착용해 가상의 화면을 바라보고, 컨트롤러를 이용해 움직임을 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주제 ’나혜석을 만나다’에서는 나혜석의 주요 작품을 통해 나혜석에 대해 알아본다. 두 번째 ‘나혜석 시대를 만나다’는 신여성으로 여성 인권에 있어서 선구적인 역할을 했던 나혜석의 주요 판화 작품을 통해 당시 여성상에 대해 체험한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주제인 ‘나혜석 작품을 만나다’에서는 나혜석이 1931년 제10회 조선미술전람회 특선 및 일본 제전 입선 작품인 '정원' 속으로 직접 들어가 색을 칠하며 나혜석 작품을 나만의 것으로 재구성해 본다.

VR과 함께 수원시립미술관 2층 나혜석홀에서 운영되는 AR 전시해설은 나혜석의 삶 전반과 이번 사업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담고 있다. 수원시립미술관이 소장 중인 나혜석 작품 '자화상', '김우영 초상', '나부', '염노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또한 나혜석의 유족으로부터 받은 나혜석 사진첩을 활용한 콘텐츠와 다양한 이야기를 제공한다.

'생생(生生) 나혜석 실감 콘텐츠'에 참여한 관람객은 “나혜석의 작품을 실감 나게 VR로 감상하고 흑백 자료로만 남아있는 작품을 3D 팔레트로 색깔을 조합해 칠하다 보니 나혜석의 작품에 푹 빠진 느낌이었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생생(生生) 나혜석 VR 체험 이용 방법은 수원시립미술관 누리집 '생생(生生) 나혜석 실감 콘텐츠 VR 체험' 사전 예약 메뉴를 통해 예약 후 전문 매니저의 안내에 따라 프로그램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립미술관 관계자는“참여자가 직접 체험하고 전시할 수 있는 열린 디지털 체험 활동을 통해 작가와 작품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로 운영 기간 동안 많은 참여 바란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