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아트센터, 월간미술대상 전시부문 우수 전시 선정8월 14일 개최된 제19회 월간미술대상 시상식에서 작가, 미술비평, 전시 부문 시상
[경인통신]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의 《백남준의 보고서 1968~1979》 전시(기획 김윤서)가 제19회 월간미술대상 전시 부문 우수 전시 TOP 10으로 선정됐다. 지난 2022년 10월 13일부터 2023년 3월 26일까지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선보인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백남준의 보고서 1968~1979》는 백남준의 뉴욕 활동 초기이자 혁명적 사회 전환기인 1960년대 후반 백남준이 작성한 보고서를 적극적으로 소개하며 정책가 백남준을 조명해 호평을 받았다. 백남준의 글과 작품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전시 구성으로, 백남준아트센터 소장품 '코끼리 수레'(2001) 외에도 1994년 미국 순회 개인전에서 선보였던 어린이 TV 로봇 '해커 뉴비'(1994), 13점 대형 연작 '나의 파우스트' 중 하나인 '나의 파우스트: 자서전'(1989-1991), 광복 50주년 광고 계기 롯데칠성 커미션 작품 '꽃가마와 모터사이클'(1995) 등 주요 작품을 대여해 각 소장처 내부 전시 외에는 20여 년만에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처음 소개했다.
전시를 기획한 백남준아트센터 학예사 김윤서는 “비디오 아트의 아버지라는 익숙한 길에서 돌아나와 또 다른 백남준을 발견하고, 정책가 백남준의 구상과 실현을 가능하게 했던 예술 생태계와 제도적 기반을 살피고자 했다. 오늘날 또 한번의 전쟁, 사회 양극화, 팬데믹, 기후위기 속에서 미디어 컨설턴트 백남준의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라고 전시 기획 의도를 밝혔다. 《월간미술》은 1976년 창간한 《계간미술》의 맥을 이어 국내 예술 저널리즘의 방향을 이끌어 온 국내 최고 미술지이다. 미술가를 대상으로 한 전문지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일반 독자에 미술 지식을 전해온 월간미술은 1996년부터 수상 제도 ‘월간미술대상’을 운영하며 새로운 시각의 관점을 제시한 비평가와 동시대 한국미술의 담론에 기여한 전시 기관 및 기획자의 공로를 기리고 확산했다. 2012년 이후 잠시 중단됐던 월간미술대상은 2022년, 47년간의 미술 현장을 기록해 온 월간미술의 기반을 동력 삼아 동시대 한국미술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재개됐다. 1996년 제1회 월간미술대상 전시기획 부문 대상을 백남준이 수상한 이력은 주목할 만하다. 2023년 제19회를 맞이한 월간미술대상은 기존의 비평, 전시 부문과 더불어 작가의 활동 전반을 고려해 월간미술대상의 취지에 부합한 작가 부문을 새롭게 창설했으며, 전시 부문은 최우수 전시 1개와 우수 전시 9개를 선정하여 전국의 공·사립미술관 및 소규모 공간의 전시도 두루 선정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미술상의 위상에 부합할 수 있는 공정성과 현장성을 갖추기 위해 미술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전문가로 구성된 추천 및 심의위원단의 엄정한 심사로 진행됐다. 전시 부문 우수 전시 TOP 10으로 선정된 《백남준의 보고서 1968~1979》를 기획한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학예사는 “월간미술대상 우수 전시 선정으로 백남준아트센터와 전시가 다시 한번 주목받게 되어 감사를 전한다. 예술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백남준의 포부와 제안, 실행을 밝히는 전시로 아티스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하고자 했다. 다양한 관점의 전시와 연구가 순환될 수 있도록 일하겠다”고 밝히며, “전시의 영향력을 공감하고 함께 축하하는 자리가 마련된 것에 대해 앞으로 나아갈 동력을 얻었다.”고 전했다. 한편, 백남준아트센터는 2012년에도 ≪x_sound: 존 케이지와 백남준 이후≫ 전시로 월간미술대상 전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 <저작권자 ⓒ 경인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