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김근용 경기도의원,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욕구와 정책과제 마련 토론회' 열어

이영애 | 기사입력 2023/09/05 [14:59]

김근용 경기도의원,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욕구와 정책과제 마련 토론회' 열어

이영애 | 입력 : 2023/09/05 [14:59]

1   47-534.jpg


[경인통신] 김근용(국민의힘, 평택6)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이 좌장을 맡은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욕구와 정책과제 마련 토론회'가 지난 4일 평택시 장애인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3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좌장을 맡은 김근용 의원은 “우리시대의 사회적 약자를 위해 ‘진짜 상생’과 ‘진짜 보육’을 위한 작지만 큰 걸음을 시작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현안들이 잘 정리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들이 논의되어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김주영 환경국립대학교 재활복지대학부 교수는 노년기 발달장애인 지원정책으로 건강·의료지원, 평생교육 지원, 중·장년 이후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 지원, 커뮤니티케어 중심의 주거 지원, 노년기 발달장애인의 가족 지원을 제언했다.

첫 번째 토론을 맡은 강태숙 ㈔한국장애인부모회 평택시 지부장은 평택시 발달장애인 학교 부족문제, 고령의 부모님과 장애인들에게 절실한 중장년 발달장애인 거주시설 문제해결”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두 번째 토론을 맡은 이은우 평택시민재단 이사장은 발달장애인의 24시 지원체계 구축, 생애주기에 맞는 정책마련의 필요성과 중·장년기 발달장애인에 대한 맞춤형 시·도차원의 지원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세 번째 토론을 맡은 김순이 평택시의회 의원은 학령전기의 발달장애인을 위한 영유아 보유시설의 필요성과 학령기의 특수학교 조성을 위한 발달장애인에 대한 국가의 지원, 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자립능력 증대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네 번째 토론을 맡은 김영덕 경기도 장애인자립지원과 팀장은 경기도 차원의 발달장애인 지원사업을 설명하며, 시·군별 발달장애인 지원사업의 협력 필요성을 밝혔다.

다섯 번째 토론을 맡은 김민영 경기도 발달장애지원센터 센터장은 발달장애인의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주간 및 방과 후 활동서비스 제공기관의 확대 설치 필요성 등을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김근용 의원은 "이번 토론회에서 언급된 다양한 현안들과 제안된 정책사업들이 실제 추진될 수 있도록 경기도 도의원으로서 지속적으로 챙기고 살펴보겠다”며 토론회를 마쳤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