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경기도교육청, 교육활동 중심 '학교교육지원 16대 과제' 추진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무행정 분야의 실질적 변화

조현민 | 기사입력 2024/03/25 [11:14]

경기도교육청, 교육활동 중심 '학교교육지원 16대 과제' 추진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무행정 분야의 실질적 변화
조현민 | 입력 : 2024/03/25 [11:14]

[경인통신=조현민기자] 경기도교육청은 ‘교육활동 중심 학교교육지원 16대 과제’를 추진해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무행정 분야의 실질적 변화를 이끈다고 25일 밝혔다.


△ ‘학교 안 불필요한 업무 100선’을 선정해 불필요한 업무를 일괄 정리하고 업무 효율화 틀을 마련한다.

기존 사업은 ‘사업숙려제’로 부서별 사업 재구조화 또는 효율화 방안을 모색하고, 신규 사업은 ‘학교업무영향사전점검제’로 사업 추진 전 학교 업무 영향을 자가 점검하거나 사전 협의를 진행한다.


학교별 K-에듀파인 외부공문 관리기능을 적용해 홍보성 공문 2,000여건이 자동 게시돼 학교 공문서 행정업무가 감축된다.

 

또 도교육청 지역교육담당관과 협업해 적기에 지방자치단체 교육협력 사업이 학교교육과정에 편성·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사업일괄안내제’를 함께 추진한다.

△ 학교가 자율적으로 업무를 분석하고 개선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력 신장을 지원한다.

학교 구성원들이 스스로 업무를 진단·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는 ‘학교업무자가진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업무지원자동화프로그램’을 안내해 학교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공문학교실행표시제'를 통해 학교 자체 계획 수립 여부를 공문에 명확하게 안내하는 ‘학교자체계획수립제로화1.0’에서 더 나아가 교육청 계획에 따라 학교 자체 계획을 수립할 때 필요한 문서 예시 자료까지 제공하는 ‘학교자체계획수립제로화2.0’을 추진한다.

△ 학교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학교업무 간소화ㆍ효율화 역량을 신장한다.

학교 직책별·업무별 업무 추진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교감, 부장교사, 신규교사 업무 추진 길라잡이를 개발하고, 학교교육지원 역량 강화 연수 체계를 마련한다.

 

공문서 기반 효율적 교육행정시스템을 추진해 공문생산 질적 개선, 공문 관련 연수 콘텐츠, K-에듀파인 업무처리 효율화를 지원한다.

또 지난해 학교 현장 모니터링에서 제안한 학교업무 효율화 자료 통합 안내 의견에 따라 ‘학교교육지원 스마트 데이터베이스 허브’를 구축해 관련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직원 메신저 퀵메뉴 개설, K-에듀파인 연결,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등을 활용해 ‘학교업무효율화’ 게시판의 접근성을 개선했다.

이를 통해 학교업무 개선 관련 정책, 학교 내 불필요한 과제 및 효율적인 과제 100선, 학교업무 개선과제 이력 관리, 프로그램 개발, 역량 개발 영상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조직과 문화 조성’을 지원한다.

학교업무 분석 및 분장 의견수렴, 업무 갈등을 조정하는 학교업무협의체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교무행정업무를 전담 또는 부분적 담당하는 교무행정업무팀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한다.

또 학교가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새 학년 준비와 학년 말 평가를 지원하고, 학교-교육지원청-경기교육청을 연결하는 학교교육지원 연계 체계를 마련한다.

경기교육청 김승호 학교업무개선담당관은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해 학교교육지원 16대 과제를 수립했다”며 “올해는 현장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학교 교무행정 분야의 업무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교육청은 메신저 퀵메뉴에 '학교업무개선 바로가기'를 신설해 교직원들이 ‘학교업무효율화’ 자료실에 쉽게 접속하고, 카카오톡에 ‘경기도교육청 학교업무개선’ 채널을 개설해 스마트폰에서도 자료를 쉽게 찾도록 지원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