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포천시, 혁신과 지속가능성으로 100년 미래를 선도하다!3대특구 유치 및 핵심 전략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발전 및 인구유입 기대
포천시는 조직개편을 통해 인구성장국을 신설하고 주요 역점사업을 추진하며 도시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지속적인 인구 감소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고민한 결과다.
대표 시설로는 네트 어드벤처 시설, 캠프닉장, 화계원, 전망대, 청성오거리 무장벽 전망 스퀘어 광장이 있으며 포천의 남산과 같은 휴식처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정주 여건 개선 및 향후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또 소흘읍과 영중면 29.14km 구간의 포천천을 따라 '포천천 블루웨이 수변공원'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생태습지원, 포천 종합운동장 물놀이장, 소흘수변체육공원 등을 포함해 가족 단위 여가 및 휴식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6.25전쟁의 역사적 의미를 담은 영중면 38정 일원에 ‘38선 평화공원’ 조성사업도 추진 중이다. 옥정-포천 광역철도 기본계획 승인에 따라 포천, 선단, 소흘 3개 역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자족도시 조성을 위한 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양주시 고읍동에서 포천시까지 17.1km의 복선전철을 건설하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올해 말 공사 착공을 목표로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다. 인천(숭의)에서 포천(송우)까지 연결되는 84.7km의 GTX-G 노선 유치를 위해 국토교통부에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6~'35) 반영을 건의하는 등 철도망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포천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 중이며, 지난 6월 국토부의 2024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12억 5000만 원을 확보했다. 올해 2월 개통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포천~화도)에 이어 포천 철원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최적노선 및 타당성을 검토 중이며,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이를 통해 포천시만의 차별화된 첨단국방 드론 방위산업 단지를 조성하고자 한다. 또한, AI·드론·모빌리티·방위산업 등 고부가가치 ICT 첨단산업의 적극적인 유치 및 육성 지원으로 지역인재 유출을 방지하고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할 예정이다. 경기북부 물류단지, 고모리에 산업단지, 천보 일반산업단지, 경기도형 지역균형개발 산업단지 등 여러 산업단지를 조성해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로 정주인구와 생활인구 유입을 도모하고 있다. 영평사격장 미군 훈련으로 인한 갈등 해소를 위해 포천시 영중면 일원에 민군상생협력센터를 건립 중이다. 이를 통해 주한미군과 지역주민 간 상호 이해의 기반을 마련하고 주민복지 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시범운영되는 교육발전특구는 각종 특례를 통해 포천시 지역인재 양성 및 취·창업, 정주까지 원스톱으로 연계해 포천시 모든 교육자원이 상호 협력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인 한탄강 일원을 관광 기반의 평화경제특구로 지정해 복합관광문화단지로 개발하고, 경기북부 체류형 관광 거점도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2023년 12월 '평화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한탄강 권역 관광특구개발 추진전략을 채택했으며, 오는 19일에는 평화경제특구법 제정 1주년 세미나를 통해 각 시군의 전략구상과 수립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더불어 올해 9월부터 포천시 평화경제특구 조성방안 수립 용역을 착수하여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포천 아트밸리를 주요 거점으로 한 반려동물 웰컴센터는 7월 중 완공될 예정이며, 한탄강 생태경관단지 내 '대형견 특화기지' 설치, 반려동물 동반 음악축제 '비둘기낭 힐링페스타', '포천 반려동물 캠핑 페스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행사는 한탄강 생태경관단지를 상시 운영하는 공원형 정원으로 새단장해 재개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전략사업의 일환으로 경기 북부 최고의 힐링공간으로 브랜딩한다. 행사기간 동안 미로정원, 장미정원, 지역작가 공공형 정원 운영, 반려견 놀이터 조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푸드트럭 및 버스킹 공연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또 9월 28일에는 한탄강 지오 뮤직·캠핑 페스티벌을 통해 뮤직페스티벌, 한탄강 플리마켓, 지오 투어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인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