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안성마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10년 연속 ‘대상’

소비자가 뽑은 대한민국 만족도 1위 브랜드, 대한민국 최고권위

조홍래 기자 | 기사입력 2016/01/26 [23:30]

안성마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10년 연속 ‘대상’

소비자가 뽑은 대한민국 만족도 1위 브랜드, 대한민국 최고권위
조홍래 기자 | 입력 : 2016/01/26 [23:30]
22 퍼스트 브랜드 대상(2016년도).jpg

경기도 안성시 농산물 브랜드인
안성마춤26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그랜드 볼룸에서 열린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시상식에서 10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날 시상식에서 시는 퍼스트브랜드 수상에 이어 10년 연속 수상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퍼스트 클래스 별도 시상식에서 퍼스트 클래스 브랜드기를 수상했다.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한국 소비자 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사가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2003년 재정 이래 973만 건의 높은 소비자 참여를 통해 소비자가 직접 대한민국 만족도 1위 브랜드를 선정하는 어워드로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권위를 자랑하는 시상이다.
선정과정은 지난해 10월 부분별 조사부문과 브랜드를 확정하고 11월 전국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전국 소비자 조사와 일대일 유선조사를 통해 브랜드별 품질, 서비스, 만족도, 재 구매 의도, 타인 추천도등 5개 분야를 조사하고 이를 합산해 부문별 최고지수를 획득한 브랜드를 시상 대상으로 결정한 뒤 12월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의 최종심의를 걸쳐 선정하는 까다로운 절차아래 진행된다.
안성마춤1997년 전국 최초로 행정, 농협, 농가가 시장에 공동 대응하는 안성마춤 브랜드 마케팅을 추진했고 19992월 쌀, , 포도, 인삼, 한우를 5대 농산물로 지정해 안성마춤상표등록을 출원하고 20011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안성마춤상표사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 조례로 품목별 재배와 출하 기준을 까다롭게 운영해 소비자의 신뢰를 받고 있으며 농산물 수입개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모범적인 사례로 알려지고 있다.
황은성 안성시장은 이번 수상은 소비자가 직접 참여해 선정한 결과로 안성마춤이 안성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경제브랜드를 넘어 대한민국 농산물의 대표브랜드로서의 가치와 경쟁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됐다. FTA체결, 내수 경기침체등의 영향으로 점점 힘들어지는 농업여건 속에서도 로컬푸드 전개, 지역특화품목육성, 연합마케팅의 내실화 등을 통해 안성마춤 농산물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며 특히 한중 FTA체결, TPP 등 여건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세계시장 확보를 위해 금년을 안성마춤농산물 수출확대 원년으로 정하고 정책과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