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한국마사회, 소방공무원 심신건강 증진에 나서

소방청과 업무협약 체결‥승마로 소방관 건강 끌어 올려

조홍래 기자 | 기사입력 2018/08/11 [00:53]

한국마사회, 소방공무원 심신건강 증진에 나서

소방청과 업무협약 체결‥승마로 소방관 건강 끌어 올려
조홍래 기자 | 입력 : 2018/08/11 [00:53]

마사회 소방청.jpg

 

[경인통신=조홍래 기자] 한국마사회와 소방청이 소방공무원의 심신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0일 경기도 과천 한국마사회 본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업무 협약식에는 김낙순 한국마사회장과 조종묵 소방총감, 김태융 말산업육성본부장, 남화영 소방정책과장 등 양 기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마사회와 소방청은 승마 자원을 활용해 각종 사고 재난현장에서 활동하며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증 등에 노출된 소방공무원의 마음을 치유하고 신체 건강 증진을 돕고자 상호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주요 협약사항으로 한국마사회는 사회 공익 승마 시행을 위해 인력, 시설 장비 등 지원과 승마를 활용한 PTSD 치료성과의 전문연구분석 및 결과 제공, 승마 시뮬레이터 기기의 소방관서 지원을 약속했다.

소방청은 소방공무원 대상 사회공익 승마 홍보 및 참여자 모집, 재활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자료 제공을 맡았다.

 

특히 한국마사회는 자체 승마시설 및 전국의 60여 개 협력 승마시설을 활용, 소방공무원 약 1000명을 대상으로 힐링승마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 저감을 위한 치유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방관서에 승마 시뮬레이터 8대를 설치해 소방공무원이 손쉽게 승마를 접하고 체력단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상자에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필요군, 관리필요군, 잠재적 위험군으로 구별해 차별화된 힐링승마프로그램이 제공되며 특히 PTSD 치유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해외 전문가를 초빙해 교육 및 자문을 실시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력으로 소방공무원의 심신건강 증진과 말()산업 발전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약식에 참석한 조종묵 소방청장은 소방공무원은 근무 중 참혹한 현장을 자주 경험해 각종 스트레스에 취약한 게 사실이라면서이번 협력을 통해 제공되는 힐링승마 프로그램은 소방공무원의 스트레스 회복 및 신체건강 증진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의의를 전했다.

 

이에 대해 김낙순 한국마사회장은 힘든 작업현장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봉사하는 소방공무원의 노고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사회공익승마는 한국마사회의 새로운 대표 사회공헌사업 중 하나다. 소방공무원의 스트레스 회복과 신체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