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수원시·수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국무총리상 받아

‘시민과 함께 만든 수원시 2030 지속가능 발전 목표’ 응모

이영애 기자 | 기사입력 2018/09/12 [19:00]

수원시·수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국무총리상 받아

‘시민과 함께 만든 수원시 2030 지속가능 발전 목표’ 응모
이영애 기자 | 입력 : 2018/09/12 [19:00]

22 환경부 주최 국무총리상.jpg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 수원시와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지속가능발전대상공모전에서 국무총리상(최우수상)을 받았다.

 

 

환경부가 주최하고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하는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은 지자체·기업·시민 등이 추진한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우수 사례를 발굴하는 사업이다. 지난 18년 동안 우수사례 185개를 선정해 시상했다.

 

시상식은 12일 충남 아산 선문대 아산캠퍼스에서 열린 20회 지속 가능한 발전 전국대회중 진행됐다.

 

시민과 함께 만든 수원시 2030 지속가능 발전 목표를 응모한 수원시는 시민과 함께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만든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원시와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20159UN에서 채택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수원시 2030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수립하고, 지난해 11월 민·관 공동선언을 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시민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원시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 시민 한마음 토론회를 열고, 목표 실현을 위해 우선으로 실천해야 할 과제를 투표로 선정하기도 했다.

 

인간과 환경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 수원을 비전으로 하는 수원시 2030 지속가능발전 목표는 환경’(밝고 맑은 도시환경), ‘경제’(넉넉하게 더불어 사는 살림경제), ‘사회’(오순도순한 사회공동체) 3대 분야로 이뤄져 있다.

 

10대 목표는 모두를 위한 착한 에너지로 기후변화 대응 건강하고 조화로운 생물 다양성 맑고 깨끗한 물순환 도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과 먹거리 좋은 일자리 증진과 산업 혁신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 복지·건강·교육을 통한 시민 행복 확대 성 평등과 다문화 사회 실현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도시와 문화 자치를 통한 정의·평화·협치 구축 등으로 구성된다.

 

목표 실현을 위한 57개 세부목표와 133개 이행·평가 지표가 있다. 수원시와 시민사회·수원상공회의소가 목표 실행을, 지속가능발전위원회·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평가·점검을 담당한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시민과 함께 만든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기반으로 모든 시민, 특히 미래세대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면서 지속 가능한 발전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