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오산문화재단, 오산학생들의 ‘뮤지컬라이프’ 창작 3편 온라인 발표

학생들이 직접 시나리오 작성한 창작뮤지컬 2편, 학생 각색 뮤지컬 1편 ‘오뮤라TV’로 공개

이영애 | 기사입력 2020/11/16 [21:52]

오산문화재단, 오산학생들의 ‘뮤지컬라이프’ 창작 3편 온라인 발표

학생들이 직접 시나리오 작성한 창작뮤지컬 2편, 학생 각색 뮤지컬 1편 ‘오뮤라TV’로 공개
이영애 | 입력 : 2020/11/16 [21:52]

 

2.오뮤라TV 콘텐츠 영상2.jpg
오뮤라TV 콘텐츠 영상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 오산문화재단은 2020년 뮤지컬라이프 1학기 온라인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자신들이 제출한 과제물을 기반으로 강사들과 함께 제작한 창작뮤지컬 2편 및 각색 뮤지컬 1편 등 3편의 뮤지컬 콘텐츠를 전용 유튜브 채널인 오뮤라TV’를 통해 공개한다.

 

1학기 뮤지컬라이프 온라인 교육은 전체 9개 학교, 33개 반, 352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1학기 수업 종료 이후 별도의 선발 과정을 통해 연기와 노래, 안무, 시나리오, 분장 등의 수업에서 성실히 참여해 높은 기량을 선보인 6명의 학생과 3편의 시나리오를 선정했다.

 

선정된 6명의 학생은 지난 922, 오산 커뮤니터센터에 모여 강사들과 실제 만나서 시나리오 각색 작업은 물론 대본낭독, 나레이션 체험, 연기, 안무, 메이크업 실습까지 뮤지컬 제작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강사들부터 온라인 수업에서 들을 수 없었던 뮤지컬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듣는 등 온라인 수업의 아쉬움을 달랬다.

이번 3편의 뮤지컬에는 그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첫 번째 선정작 휴대폰과 나는 오산중학교 임가인 학생의 시나리오를 뮤지컬 영화스타일로 만든 작품으로, 우리가 평소에 항상 지니고 다니면서 사용하는 휴대폰이 살아 숨 쉰다는 기발한 창의력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휴대폰이 주인에게 그동안 자신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데에 대한 불만과 걱정을 토로하는 내용을 담아 뮤지컬로 제작했다.

 

2.오뮤라TV 콘텐츠 영상1.jpg

 

두 번째 선정작 우리 대화를 하자는 오산중학교 정보현 학생의 시나리오를 연극 형식의 뮤지컬로 만든 작품으로, 평소 친구들 사이에서 빚어지는 갈등의 원인이 대화의 부재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배우들의 코믹한 설정과 재치있는 연기로 담아냈다.

 

세 번째 선정작인 누가 죄인인가!’는 오산중학교 차용현 학생이 각색에 참여한 뮤지컬 갈라형식의 뮤지컬 작품으로, 6명의 학생 모두가 강사들과 함께 독립투사, 일본인 등 극 중 배역을 맡아 배우로 참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른 작품이다.

학생들은 이 작품을 통해 뮤지컬 분장과 소품, 무대연출과 음향, 조명 등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재단 관계자는 참여한 학생들 모두가 다시 한 번 기회가 주어진다면 뮤지컬라이프 교육에 또다시 참여하겠다고 할만큼 콘텐츠 제작이 온라인으로 진행된 뮤지컬 라이프 교육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2학기에는 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2학기 성과 발표회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조요한 오산문화재단 대표는 펜더믹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서 코로나19 이후 교육방식과 성과관리에 대한 고민이 매우 중요해졌고, 그런 상황에서 이번 1학기 온라인 교육성과 발표가 주는 시사점은 크다강사들의 열정과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만들어진 이번 교육성과를 토대로 오산형 뮤지컬 교육 성과모델의 기틀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며, 이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2학기 뮤지컬 라이프교육은 1학기보다 많은 16개 학교 700여명을 대상으로 대면/비대면 혼합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비대면으로 진행됐던 1학기와는 달리 대면수업과 더불어 비대면 수업의 경우에도 EBS 온라인 클래스, 클래스팅, e-학습터, ZOOM, 구글 미트 등 다양한 학교 운영교육 Tool에 맞는 눈높이 피드백을 통해 교육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뮤지컬 라이프특화사업은 오산의 대표 문화예술교육사업으로 재단의 주요 관심 사업이다. 오산문화재단은 온라인 뮤지컬 교육의 성공적 수행을 기반으로 교과와 연계한 뮤지컬 PBL교육을 통해 창의인재육성과 문화시민 양성에 기여하고, 체계적인 사업수행을 통한 뮤지컬 라이프 교육사업의 브랜드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특성화 교육사업 구축 원년으로 삼아 문화도시, 교육도시 오산으로의 포지셔닝을 강화할 예정이다.

 

오뮤라(OMULA) TV’오산문화재단 뮤지컬 라이프 TV’의 줄임말로, 온라인 뮤지컬라이프 교육 콘텐츠 제작과정과 강사들의 코로나 응원 영상, 학생들의 성장 모습을 담은 뮤지컬 성장스토리, 학생들이 제출한 시놉시스를 기반으로 학생과 강사가 함께 만드는 창작 뮤지컬 등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 1학기 온라인 뮤지컬 교육 과정과 성과를 오산시민 모두와 공유하고자 만든 뮤지컬라이프 전용채널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