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통합 연수’ 운영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의 통합적 지원을 위한 교육지원청, 학교, 지자체의 공동 연수

이순희 | 기사입력 2022/09/14 [19:21]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통합 연수’ 운영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의 통합적 지원을 위한 교육지원청, 학교, 지자체의 공동 연수
이순희 | 입력 : 2022/09/14 [19:21]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통합 연수

 

[경인통신=이순희 기자] 경기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14일 교육지원청, 학교, 지자체 등 다기관 업무 담당자들이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조성 및 운영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교류하기 위한 ‘2022 안양과천 지역 협력체제 구축 위한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통합 연수’ 1차를 운영했다.

이날 연수는 과천시 고등학교 4교와 안양의 학교 공간조성 대상교 등 신청교 5교의 교감, 업무담당 부장, 교육지원청의 국·과장, 담당 장학사, 교육시설과 업무담당자, 과천시 교육청소년과 담당 주무관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안양과천 고교학점제의 추진 과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인천의 인화여자고등학교(교장 최영선), 인천글로벌캠퍼스를 방문해 실제로 사업을 추진한 담당자의 생생한 현지 연수로 진행했다.

인화여자고등학교 세미나실에서 진행된 연수에서 최영선 교장은 유연한 교육과정을 학교 공간에 담아내기 위해 학부모,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관한 TF팀 논의, 공모전, 사용자 참여설계 과정 등 추진 과정을 소개했다.

연수 참석자들은 학교 교육 철학이 실제로 구현된 공간을 둘러보며 교육과정과 학교 공간의 밀접성을 확인하고 체감했으며, 향후 안양과천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학교 공간에 구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소통했다.

인천글로벌캠퍼스 홍보관에서는 세원고등학교 오지영 교감이 인천교육청과 인천글로벌캠퍼스 간의 지역기반 교육활동 교류를 통해 추진한 고교-지역대학협력형 현황과 운영사례를 연수했다.

교육지원청, 학교, 대학의 역할과 전략에 대해 공동으로 논의했고, 경기 IB 도입과 관련해 인천글로벌캠퍼스 외국 대학과 타지역청 간의 교류 현황 공유, 글로벌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안양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연수 2차를 계획 중이며,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배우고 성장하는 미래교육’을 위해 에듀테크 기반 학생 과목 선택권 보장을 위한 방안을 공동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