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안민석 국회의원 "AI 교육도시 오산의 도약 발판 마련"

이영애 | 기사입력 2023/07/21 [19:13]

안민석 국회의원 "AI 교육도시 오산의 도약 발판 마련"

이영애 | 입력 : 2023/07/21 [19:13]
안민석 국회의원

 

[경인통신] 안민석(더불어민주당, 오산) 국회의원이 오산 AI 특성화고 유치에 이어 경기도교육청 주관 디지털 (AI) 선도지구로 선정되면서 AI 교육도시 오산의 추진 성과를 인정받고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

다.

안민석 의원은 AI 교육 전도사를 자처하며 2021 년 국정감사 때부터 AI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면서 AI 교육 확산에 적극 나섰다 .

 

 당시 AI 교육의 3 대 문제점인 수업시수 · 전문 교원 · 교육 콘텐츠 부족 등을 지적하며 교육부 장관과 교육감 , 국립대 총장에게 '교육부 주도 범정부 TF 구성', '국가표준 인증제 개발 및 학생부 연계', 'AI 교육 시범도시 육성 및 AI 교육 지원센터 설립', '국립대 AI 학과 설치와 프로그램 확대', '인공지능 (AI) 교육진흥법 제정' 등 5 가지 개선 방안을 정책질의와 정책자료집을 통해 제시했다.

디지털 (AI) 선도지구 사업은 안민석 의원의 강한 추진력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업으로,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이주호 교육부 장관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에게 제안한 AI 교육 성공을 위한 5대 사업 중 하나다. 

 

학교 공교육만으로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충남 아산 AI 교육 특화도시처럼 학교 중심의 민관학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해 모든 학생이 사교육 없이도 체계적인 디지털 (AI) 교육을 받도록 만들자는 취지다.

교육부는 올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이행을 위한 시범교육청 공모사업을 통해 각 교육청에서 AI 교육 선도지구 운영을 권장했으며 ,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 교육지원청 - 지자체 - 대학 등 지역 교육공동체가 협력해 지역 플랫폼 모델을 구축하는 선도지구 공모사업을 진행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오산 AI 교육도시 추진 성과를 기반으로 공모에 참여해 최종 선정됐다.

안민석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시작한 AI 교육과 윤석열 정부의 디지털 교육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이고 생존의 문제로 국가전략 차원에서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 며 "AI 교육도시 오산이 전국 롤모델이 되도록 AI 특성화고 설립과 선도지구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 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어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한신대 등 전문가분들께 감사드린다" 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