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수직농장에서 엽채류 첫 수확

수직농장 활성화에 대비…“지역농업 기술발전의 새로운 장”

이영애 | 기사입력 2024/03/21 [08:31]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수직농장에서 엽채류 첫 수확

수직농장 활성화에 대비…“지역농업 기술발전의 새로운 장”
이영애 | 입력 : 2024/03/21 [08:31]

▲ 고양시농업기술센터에서 관리하는 수직농장의 첫 수확물


[경인통신]고양특례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설치한 모듈형 수직농장(단위형 수직다단재배시설)에서 엽채류(배추, 양배추, 갓 등) 파종부터 첫 수확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최근 정부가 국내외에서 성장 중인 수직농장(수직다단재배시설) 산업의 활성화와 제도적 개선을 모색하는 중요한 시기에 이루어졌다. 시는 수직농장 산업의 확대에 따른 현장 기술지도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모듈형 식물공장에서는 고양시의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과 지역 농산물의 품질 향상을 목표로 데이터 수집 및 연구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시는 이를 토대로 최적화된 양액시스템, 엘이디(LED), 공조시스템, 사물인터넷(IoT)제어를 통해 연중 안정적인 작물 생산을 가능하게 하고, 소규모 공간에서도 최대한의 생산효율을 낼 수 있는 재배법과 이상적인 재배 환경을 제공하여 고품질의 신선한 채소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수직농장에서의 첫 수확은 지역농업과 기술발전의 새로운 장을 여는 의미 있는 단계”라며,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하는 관행농업과 생산비, 생산량 등 경제성을 비교 및 분석하여 농가지도에 활용하겠다. 또한 농업 환경 변화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 빠른 대처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지역 청년농업인과 협력하여 수직농장 시스템의 도입을 적극 준비 중이며, 지역 청년농업인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