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경기도교육청, 새내기 교사와 교육장이 함께하는 지역 안 ‘온보딩’ 프로그램 운영

25일 남부(평택), 7월 4일 북부(고양)에서 교육장과의 대화 마련

조현민 | 기사입력 2024/06/25 [18:37]

경기도교육청, 새내기 교사와 교육장이 함께하는 지역 안 ‘온보딩’ 프로그램 운영

25일 남부(평택), 7월 4일 북부(고양)에서 교육장과의 대화 마련
조현민 | 입력 : 2024/06/25 [18:37]

 

▲ 지역 안 온보딩 프로그램(평택) 운영


[경인통신=조현민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신규교사의 학교생활 적응과 교직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육장과 함께하는 지역 안 ‘온보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2024년 신규(저 경력)교사 역량 강화 지원 계획’을 수립해 신규교사의 빠른 교직 적응을 돕고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교직 적응 기간 지원을 위한 여건 조성 및 기반 구축 △온보딩 프로그램 운영 지원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역량 강화 지원 등을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온보딩(On-boarding) 프로그램이란 조직에 새로 합류한 구성원이 빠르게 조직문화를 익히고 적응하도록 돕는 과정을 뜻한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신규교사가 새로운 교직 사회에 조기 적응하고 학생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을 계획했다.

온보딩 프로그램은 학교 멘토 교사(교감, 수석교사, 선배 교사)가 참여해 신규교사와 진행하는 학교 안 프로그램과 교육지원청 교육장과 선배 교사가 신규교사를 만나 함께 소통하는 지역 안 프로그램으로 나눠 운영한다.


25일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은 올해 3월 평택으로 첫 발령을 받은 초·중등 신규교사 31명을 대상으로 멘토 교사 21명과 이종민 교육장이 참여해 소통과 공감의 지역 안 온보딩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신규교사들은 첫 교직생활에서 겪는 업무의 어려움과 학생을 가르치면서 느끼는 보람, 교육지원청의 지원 희망 사항 등을 이 교육장과 소통하면서 새롭게 교직에 임하는 의지를 밝혔다.

오는 7월 4일에는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에서 초‧중등 신규교사 15명과 학교 안 멘토교사 15명이 고효순 교육장과 함께 소통하는 자리를 이어갈 예정이다.

홍정표 경기도교육청 인재개발국장은 “신규교사의 빠른 학교 적응은 학생의 행복한 성장과 선생님의 보람 있는 교직 생활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신규 선생님들이 교육자로서 긍지를 갖고 학생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