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오산시, 2022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공모사업 선정

문화자치 기본조례 제정, 문화시민 권리장전 선포 한몫

이영애 | 기사입력 2022/03/03 [23:43]

오산시, 2022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공모사업 선정

문화자치 기본조례 제정, 문화시민 권리장전 선포 한몫
이영애 | 입력 : 2022/03/03 [23:43]
문화자치 활성화 공모사업 선정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 오산시와 오산문화재단은 지난 2일 경기도에서 주관한 ‘2022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총사업비 2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모든 문화활동의 주체로서 시민의 역량을 배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기회를 제공하도록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올해 처음 경기도가 도내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해 5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오산시가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문화도시를 추진해 온 시민거버넌스 활동이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기반이 필요했으며, 지난해에는 ‘오산시 문화자치 기본조례’를 제정 이미 제도적으로 문화자치에 대한 시민 참여 보장등 한발 앞서나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판단했기에 도전하게 됐다.

이번 공모사업에서 오산시는 문화자치 활성화를 위해 ‘Culture Buffer 시즌제’를 운영하는 특화사업을 제시해 시민의 디스커버링, 시민에 의한 인큐베이팅, 시민을 위한 코디네이팅으로 시민을 문화 컨슈머에서 프로슈머로 최종적으로는 문화정책을 발굴하고 결정에 참여하는 문화 팬슈머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담았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사업을 추진하면서 주관단체는 물론 협력단체와 워크숍, 컨설팅등 다양한 채널과 만남의 기회를 가지고 소통하면서 진정한 문화의 주인공은 시민이라는 주제로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