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경기도의회 ‘오늘의 의정(2015년 10월 1일)’

경인통신 편집부 | 기사입력 2015/10/02 [00:17]

경기도의회 ‘오늘의 의정(2015년 10월 1일)’

경인통신 편집부 | 입력 : 2015/10/02 [00:17]
강득구 의장, 19회 노인의 날 기념식 참석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은 1일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가 경기도 문화의 전당에서 진행한 제19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남경필 도지사,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이찬열 국회의원, 이승철 도의회 새누리당 대표, 류재구 도의원, 황영하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 회원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강 의장은 부존자원 하나 없는 대한민국이 전쟁의 상흔을 딛고 세계 11위의 경제대국이 된 것은 누가 뭐래도 어르신들 덕분이라며 우리 어르신들께서 활력 넘치는 노후, 아름답고 품위 있는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모범노인 및 복지기여자 35명이 유공자 표창을 받았으며 전 연꽃마을 대표 고() 각현스님(김경한)에게는 국민훈장 목련장이 추서됐다.
각현스님은 1990년 사회복지법인 연꽃마을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래 2014년 말 타계할 때까지 25년 동안 무료양로원, 노인 요양원 5개소, 재가노인복지 시설 20여 개를 설치·운영했다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사회적 경제 활성화 전략 최종보고회 개최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대표의원 김현삼)이 지역사회연구원에 의뢰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 전략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1일 오전 도의회 새정치연합 대표실에서 개최됐다.
보고회에서 사회통합과 지역경제발전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경기도의 사회적경제를 지속가능한 혁신형 사회적경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지역순환경제확대 및 사회적금융 등의 정책들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현재 시행중인 경기도의 사회적경제가 지속가능한 혁신형 사회적경제의 질적 도약을 위해서는 지역기반 생산·유통체계수립 및 중간노동시장 구축 등을 포함한 정책 필요성을 제시했다.
지속가능한 혁신형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지역화폐 도입, 지역복지와 사회적경제 융합을 통한 따복마을모델 구축, 사회적경제 지표·지수 작성, 사회적금융과 사회적회계 체제 구축 등에 관한 정책도입이 필요한 것으로 제기됐다.
광역사회적경제중간지원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경기도 사회적경제 정책목표의 우선순위를 묻는 설문조사에서는 마을공동체 정신 회복 및 조성을 최우선으로 꼽았고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취약계층 보호 순이었다.
혁신형 사회적경제를 위해 제시한 다섯 가지 정책 중 향후 기대감이 가장 높은 정책에 대한 질문에는 지역기반 생산·유통체계수립 및 중간노동시장 구축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왔고 지역복지와 사회적경제의 융합을 통한 따복마을 모델 구축’, ‘사회적경제 지표·지수 개발순으로 나타났다.
또 지속가능한 경기도형 사회적경제를 위한 향후 과제로 광역중간지원기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민간·행정 간의 인지적 융복합 거버넌스사회적경제를 이끌어갈 인적자원의 중장기 육성을 위한 유럽의 사회적경제 관련 대학들과의 협력 방안도 제시했다.
사회적경제가 지역밀착형 경제체제의 특성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순환경제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시장경제-공공경제-사회적경제 영역과 각 경제영역 간 원활한 선순환방식을 지원하는 가칭 순환경제지원을 위한 조례제정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사회적 경제 활성화 전략 연구용역의 책임의원은 맡은 조광주(새정치,성남3)의원은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의원연찬회 등을 통해 향후 지속가능한 혁신 형 경기도 사회적 경제 정착과 발전을 위해 후속 연구 및 지원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이석 의원, '경기도 동물보호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발의
농정해양위원회 한이석(새누리당안성2) 의원은󰡐경기도 동물보호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 해 이달 1일부터 5일까지 입법예고 했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동물을 적정하게 보호 관리하기 위해 동물등록 방법을 다변화하고 경기도 전 지역을 동물등록 지역으로 확대하며 상위법에 근거가 없는 조항을 삭제 하는 등 동물보호법의 내용을 반영했다.
조례안은 11월에 열리는 제304회 정례회에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다.
 
박윤영 의원, '경기도 고령농업인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발의
농정해양위원회 박윤영(새정치민주연합화성1) 의원은󰡐경기도 고령농업인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 해 이달 1일부터 5일까지 입법예고 했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농산물 시장의 개방과 농산어촌 인구고령화에 대응한 도내 고령 농어업인의 실질적인 소득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관련 고령농업인 지원 심의위원회의 설치운영 규정을 정비하는 등 현실에 맞게 조례를 전면 정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조례안은 11월에 열리는 제304회 정례회에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다.
 
경기도의회, 303회 임시회 개회
경기도의회(의장 강득구)6일부터 15일까지 10일간 임시회를 열어 2015년 행정사무감사 계획 승인, 조례안건의안 등 안건을 처리한다.
7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상임위원회에서 조례안건의안 심사를 거쳐 제4차 본회의에서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심사대상 안건은 45건이며 발의주체 : 의원발의 37, 도지사제출6, 교육감제출1, 청원 1 이며 의안종류 : 조례안 37, 건의안 3, 결의안 2, 동의안 2, 기타 1 이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회운영위원회 등 11개 상임위원회별로 2015년 행정사무감사 세부일정과 감사대상기관 선정 등 행정사무감사계획을 승인할 예정이다.
행정사무감사 기간은 1110~23일까지 14일간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