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2/inswave/ins_news-UTF8-PHP7-2023/sub_read.html on line 3
경기도, 시흥·수원시 등 지방재정 우수사례 12건 선정:경인통신

경인통신

경기도, 시흥·수원시 등 지방재정 우수사례 12건 선정

최우수 2건과 경기도 2건 등 행안부 주최 전국대회 참가

이영애 | 기사입력 2021/10/07 [20:20]

경기도, 시흥·수원시 등 지방재정 우수사례 12건 선정

최우수 2건과 경기도 2건 등 행안부 주최 전국대회 참가
이영애 | 입력 : 2021/10/07 [20:20]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는 7일 지방세 세수 확충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독려하기 위해 조세정의 역량강화 발표대회를 진행, 시흥시의 자료의 수집분석공유강화로 체납정리 활성화12건을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이번 대회는 경기도 31개 시·군 지방세 담당 공무원이 참가해 창의적인 아이디어 등 지방세 세수 확충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922건의 사례를 접수해 내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거쳐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심사 결과를 보면 체납징수 분야에 최우수 시흥시 우수 수원하남시 장려 파주의왕용인시가 선정됐으며, 세무조사 분야에 최우수 수원시 우수 성남의정부시 장려 안양하남평택시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체납징수 분야 최우수를 받은 시흥시의 자료의 수집분석공유강화로 체납정리 활성화는 체납자의 소득·재산 등 자료 수집·분석을 담당할 전문 인력을 배치해 다른 현장 징수담당자의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내용으로, 시흥시는 올해 1~847억 원을 징수, 전년 동기(333000만원) 대비 징수액이 40% 이상 늘어났다.

 

또 세무조사 분야 최우수를 받은 수원시의 세금 먹튀 법인, 키스콘 그물에 걸리다는 국토교통부의 키스콘(KISKON, 건설산업지식정보) 시스템을 활용해 건설 하도급업체 대상 징수 작업을 신속히 추진하는 게 핵심이다.

건설 하도급업체는 건축물 완공 후 철수하면서 그간 탈루 세금에 대한 추적이 어려웠는데, 도급금액 등을 의무적으로 신고하는 키스콘을 활용하면 손쉽게 조사 대상을 특정할 수 있다. 수원시는 이를 통해 현재까지 9억 원 이상을 추징했다.

 

도는 최우수 사례인 시흥·수원시 사례와 경기도의 미회수 수표 추적을 통한 가택수색고의악의적 체납자 사해행위 전수조사’ 2건 등 모두 4건을 오는 11월 행정안전부 주최로 열리는 ‘2021년도 지방재정 우수사례 발표대회에 참가 신청했다.

 

김민경 경기도 조세정의과장은 이번에 채택된 우수사례는 앞으로 체납액 징수 현장에서 활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앞으로도 경기도는 우수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다른 지방정부와 공유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