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변화하고 도전하며 새로운 변화 이끄는 선순환 과정 있어야” 27일 ‘국제교류협력의 발전을 위한 포럼’ 개최

국제교류협력 사업 내용, 성과 짚어보고 국제교류 활성화 방향 공유

이영애기자 | 기사입력 2024/11/27 [15:50]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변화하고 도전하며 새로운 변화 이끄는 선순환 과정 있어야” 27일 ‘국제교류협력의 발전을 위한 포럼’ 개최

국제교류협력 사업 내용, 성과 짚어보고 국제교류 활성화 방향 공유
이영애기자 | 입력 : 2024/11/27 [15:50]

▲ 국제교류협력의 발전을 위한 포럼


[경인통신=이영애기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미래교육의 세계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제교류협력의 발전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27일 오후 남부청사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국제교류협력 사업의 내용과 성과를 짚어보고 국제교류 활성화 방향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했다. 포럼에는 임 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교직원 15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 순서는 도교육청 부서별로 실시한 국제교류협력 결과 공유와 문우식 교수(서울대 국제대학원)의 ‘글로벌 교육협력 전략’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이어 ‘세계 속의 경기교육, 기회와 도전의 확장’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주제는 ▲경기온라인학교와 글로벌 온라인학교 ▲공적개발지원(ODA)을 통한 글로벌 교육 나눔 ▲교육지원청이 준비하는 글로벌 공유학교 ▲교과 연계 국제교류 활동과 학생의 성장 ▲교육부 국제교류협력의 방향과 경기미래교육 ▲상호방문과 온라인교류를 포함한 교육과정형 국제교류 등에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는 경기미래교육의 교육섹터별 국제교류 사례와 우수한 경기교육 정책의 해외 지원 방향에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또한 우수한 교육정책을 해외에 널리 알려 경기교육의 위상을 높이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경기교육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좋은 모범 사례로 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라며 “경기교육가족 모두가 자긍심을 가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교육이 교육의 새로운 길을 선도하고 만들어가는 분위기가 늘 있기를 희망한다”면서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변화하는 환경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기회를 찾아 도전하며,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내는 선순환의 과정이 있어야 할 것”을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외부의 새로운 흐름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개방성과 새로운 변화 속에서 스스로를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자기 주도성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개방성, 혁신성, 자기 주도성이 있어야 우리가 하는 일에 새로움을 주도하면서 에너지를 가지고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