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올해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은 ‘화성 이세영·이완용, 여주 유춘희씨’

도 농기원, 식량작물·농산물 가공·과수분야 3명 선정

이영애 | 기사입력 2022/06/19 [18:28]

올해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은 ‘화성 이세영·이완용, 여주 유춘희씨’

도 농기원, 식량작물·농산물 가공·과수분야 3명 선정
이영애 | 입력 : 2022/06/19 [18:28]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지난 17일 화성 푸르미르 호텔에서 ‘2022년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 소통·공감 워크숍을 열어 올해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 3명을 선정하고 경기도지사 인증패와 인증현판을 수여했다.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를 근거로 지난 1992년부터 각 분야에서 전문 기술과 경영 능력을 가진 우수 농업인을 발굴, 격려하기 위해 선정하고 있다.

 

현재까지 211명이 선정됐으며, 이들은 평균 10년 이상의 영농 경력을 바탕으로 청년 농업인과 귀농인에게 우수 농업 기술을 전수하고 지역 농업, 농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선정된 전문경영인은 식량작물() 부문 - 화성 이세영 농산물 가공(사과) 부문 - 여주 유춘희 과수(포도) 부문 - 화성 이완용씨 등 3명이다.

 

2.2022년+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화성+이세영님).jpg

 

이세영씨는 스마트 정밀농업(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투입 자원을 최소화, 생산량 최대화)으로 노동력 절감, 탄소 배출량 30% 감축 등을 실천했다.

수도작(水稻作)에 맞는 영양제 제조 관련 기술을 화성시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해 지속적으로 청년, 지역 농업인에게 전파한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3.2022년+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여주+유춘희님).jpg

 

유춘희씨는 농가 맞춤형 과수 음료 기술을 개발하고 농업계 고등학생과 청년 농업인 등을 위한 실습장으로 농장을 개방해 농업 기술 전파와 후계 인력 양성에 기여했다. 여성 농업인으로서의 권익·지위 향상 활동, 꾸준히 봉사활동에 참여한 점도 농업전문경영인 선정에 한몫했다.

 

4.2022년+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화성+이완용님).jpg

 

이완용씨는 20년 이상의 포도 재배 경력을 바탕으로 200종 이상의 포도 품종을 재배, 연구해 국내 우수 품종 육성·전파에 크게 기여했다.

협동조합, 마을 이장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영농조직 활성화에도 앞장섰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농업전문경영인들이 각 분야에서 신규 농업인을 돕고 이들 농장이 현장 교육의 장으로 활용돼 경기농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CEO)연합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올해 소비 트렌드(trend) 전망’, ‘올해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 농장 운영·경영 사례등을 공유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