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경기도, ‘수원시연화장장례식장’과 ‘화성시함백산장례식장’에 다회용기 도입

도, 내년 장례식장 6곳으로 다회용기 사용 확대

이영애 | 기사입력 2022/10/10 [15:36]

경기도, ‘수원시연화장장례식장’과 ‘화성시함백산장례식장’에 다회용기 도입

도, 내년 장례식장 6곳으로 다회용기 사용 확대
이영애 | 입력 : 2022/10/10 [15:36]

수원시연화장+다회용기.jpg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는 1회용품 없는 장례문화 확산을 위해 수원시연화장장례식장과 화성시함백산장례식장 등 도내 장례식장 2곳에서 다회용기 사용 사업을 추진 중이다.

 

장례식장은 1회용품 다량 사용 업종인데도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1회용품 사용 규제 대상이 아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국 장례식장 1회용품 연 사용량은 약 37000만 개, 2300톤으로 추정된다.

 

도는 장례식장 내 다회용기 사용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5월 수원시연화장장례식장·화성시함백산장례식장 운영사인 수원도시공사-()함백산과 ‘1회용품 없는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다회용기 사용 체계 운영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수원시연화장장례식장은 지난 8월부터 조문객에게 음식을 제공할 때 상주의 선택에 따라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회용기 대여·세척 서비스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화성시함백산장례식장도 10월부터 같은 서비스에 들어갔다.

도는 내년까지 다회용기 사용 장례식장을 하남마루공원장례식장 등 6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원시연화장장례식장에서 유가족 131명을 대상으로 다회용기 사용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1.4%불편한 점이 없다고 답했으며, 65.9%이웃에게 장례식장 접객실 내 다회용기 사용을 추천하겠다고 답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7월부터 전국 최초로 배달앱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 경기도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은 현재 화성시 동탄신도시, 용인시 수지구에서 다회용기 대여·수거·세척·재공급 서비스 사업 참여를 신청한 가맹점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할인쿠폰 등 혜택을 제공해 다회용기 사용 일상화를 유도하고 있다.

도는 음식배달 다회용기 사용사업을 내년까지 8개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엄진섭 경기도 환경국장은 “1회용품을 생산하고 폐기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고 있다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경기도가 나서서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