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오산시 '여권 재발급은 온라인으로...'

여권 수령시만 민원실을 방문해도 되는 ‘정부24 온라인 신청 발급’

이영애 | 기사입력 2023/02/09 [12:53]

오산시 '여권 재발급은 온라인으로...'

여권 수령시만 민원실을 방문해도 되는 ‘정부24 온라인 신청 발급’
이영애 | 입력 : 2023/02/09 [12:53]
[경인통신] 경기도 오산시가 여권 재발급은 민원실을 한 번만 방문해도 되는 ‘정부24 온라인 신청 발급’을 활용해달라 당부했다.

코로나19 제한조치가 완화되자 최근 전국적으로 여권 신청이 급증하고 있으며,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 재발급을 미루다 여권 민원이 폭증한 상태로 시청 여권 발급 창구가 대기 민원으로 종일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최근들어 여권 발급량 급증에 따라 신청부터 발급까지 소요 기간이 기존 5일에서 최근 2주까지 늘었으며, 시청을 방문해 여권업무를 보려면 2~3시간 대기는 기본이지만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은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고 시간까지 단축할 수 있다. 

 

발급 대상은 만 18세 이상으로 신규가 아닌 이전 전자여권(2008.8.25.이후 발급된 일반여권) 소지자의 발급이 재발급일 경우에 가능하며, 시청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정부 24’ 사이트를 통해서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고 여권 수령할 때만 시청을 방문하면 된다.

김성복 오산시 민원여권과장은 “요즘같이 여권 발급 신청자가 많을 때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시간도 단축될뿐더러 더 편리하다”며 “전국적으로 여권발급 신청이 폭증해 한국조폐공사에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만큼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최소한 2주 전 신청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