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한림대병원, 보건복지부 지정 ‘권역응급의료센터’

한림대학교성심병원·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전문화된 응급진료 시스템 도입

이영애기자 | 기사입력 2015/12/23 [22:00]

한림대병원, 보건복지부 지정 ‘권역응급의료센터’

한림대학교성심병원·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전문화된 응급진료 시스템 도입
이영애기자 | 입력 : 2015/12/23 [22:00]
222 한림대학교.jpg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병원장 정기석)과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병원장 이상수)23일 보건복지부로부터 24시간 중증 응급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됐다.
강원도 춘천권(춘천시, 가평·양구·인제·홍천·화천군)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선정은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이 강원도에서 유일하다.
이번 권역응급의료센터 선정은 보건복지부에서 현행 20개의 권역응급의료센터를 40개로 확대해 응급진료환경을 개선코자 추진됐다.
이에 따라 보다 전문화된 응급진료 시스템이 도입되고 응급환자의 의료접근성이 개선돼 원활한 진료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과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각각 경기 서남부권과 강원도를 대표하는 병원으로서 응급환자 발생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11개의 모든 중증응급 질환군을 24시간 수용할 수 있도록 응급수술이 필요한 주요 진료과의 의료진이 당직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지역사회 병의원 교류 활성화를 위한 교수 직통 핫라인을 365,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전문혈관중재술을 포함해 다학제적 진료를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10년 연속 응급의료기관평가 상위기관에 선정됐으며 특히 응급실 대기시간을 최소화해 급성기질환에 특화된 진료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번 권역응급의료센터 선정으로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사업비 128억 원을 투입해 시설을 확충하고 의료진을 확보한 뒤 권역응급센터 진료를 실시키로 했다.
먼저 외과중환자실 세부 전문의와 흉부외과 전문의 등 의료진 38명을 증원할 예정이다. 또 응급실 리모델링을 통해 감염의심환자 동선을 분리하고 응급실 내 수술실을 마련해 수술실회복실준비실과 응급센터전용 중환자실을 하나로 운영하는 등 최고 수준의 의료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또한 최상의 응급진료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중증응급환자 진료구역, 응급전용 중환자입원수술음압병실 등을 갖추는 리노베이션 공사를 20163월까지 마칠 예정이다.
또 강원도 춘천권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중증응급진료에 필요한 전문의와 간호인력 등을 확충할 계획이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정기석 병원장은 그동안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신속한 의료체제를 구축하고 첨단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3차 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코자 노력했다이번 경기 서남부권 권역응급센터 선정으로 모든 응급상황 뿐 아니라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에 있어 권역 내 의료안전망의 최후 보루 역할을 더욱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이상수 병원장은 강원도의 열악한 의료환경에 단비 같은 소식이라며 중증응급환자가 지역 권역응급의료센터에서 골든타임 내에 정확하고 신속한 응급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해 도내 중증응급환자 생존율 상승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199936일 개원 이래 안양, 의왕, 군포, 과천 지역 최대 대학병원으로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주민들의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지역중심병원의 모범이 되고 있다.
2011년에는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국제 수준에서 평가하는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마크를 획득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혈액투석 진료적정성평가 1등급, 대장간암 수술 1등급, 뇌졸중 진료 적정성 평가 3회 연속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는 등 높은 수준의 진료시설과 우수한 전문인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올해 초에는 첨단 4세대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를 도입해 국내 최단기간에 로봇수술 100례를 달성하는 등 첨단의료를 선도하고 있다.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19841210일 개원 이래 지역주민의 신뢰와 관심을 바탕으로 춘천은 물론 강원도 영서와 경기도 북부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건강지킴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086월에는 강원도 최초 암광역학(PDT)치료를 성공했으며 2011년에는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마크를 강원도지역 최초로 획득했다.
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대장암 진료 적정성 평가 3년 연속 1등급, 급성기뇌졸중 적정성평가 6회 연속 1등급, 보건복지부의 응급의료기관평가 10년 연속 상위기관 선정 등 각종 의료 질 지표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라이프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