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신경대 학생과 함께하는 자치 토크’

손혁재 위원, ‘지방자치와 청년의 역할’강연과 자유 토크

이영애기자 | 기사입력 2016/05/31 [12:46]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신경대 학생과 함께하는 자치 토크’

손혁재 위원, ‘지방자치와 청년의 역할’강연과 자유 토크
이영애기자 | 입력 : 2016/05/31 [12:46]
대통령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위원장 심대평)는 6월 1일 오후 1시 30분 경기도 화성시 신경대학교에서 학생과 교직원들이 참여하는 ‘신경대생과 함께하는 자치 토크’를 개최한다.
이번이 다섯 번째인 ‘대학생과 함께하는 자치 토크’는 미래 지방자치의 주역인 대학생들에게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의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그동안 배재대, 청주대, 충남대, 창원대에서 개최했다.
이번 자치 토크는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이자 지역에서 활발한 시민단체 활동을 통해 지방자치 발전에 공헌해 온 손혁재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초빙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손 위원은 수원시정연구원 원장, 한국 NGO학회 회장, 참여연대 운영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손혁재 위원은 ‘지방자치와 청년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21세기 분권형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현재의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현실을 진단하고 지역주권과 분권국가와 분권개혁의 방향을 제시한다.
또 지방자치의 미래상으로 국가의 균형발전을 강조하고 지방정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면서 이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주민참여 확대의 필요성과 역량강화 방안을 설명한다.
특히 젊은 유권자인 대학생들의 참여 필요성도 강조한다.
이와 함께 대학생들의 관심사항에 대해 그간의 연구활동과 시민활동 경험에 비춰 자유로운 대화시간을 갖는다.
지방자치발전위원회는 ‘대학생과 함께하는 자치 토크’가 젊은 대학생들에게 자치와 분권의 필요성을 고취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보고, 올해 하반기부터 현재의 월 1회에서 더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