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광주시 청렴도, 17개 시․도에서 9위

올해 ‘청렴도 우수기관 달성 목표’‥강도 높은 청렴대책 추진한다

조홍래 기자 | 기사입력 2017/03/05 [12:00]

광주시 청렴도, 17개 시․도에서 9위

올해 ‘청렴도 우수기관 달성 목표’‥강도 높은 청렴대책 추진한다
조홍래 기자 | 입력 : 2017/03/05 [12:00]
광주광역시가 강도 높은 청렴대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감사위원회 출범 2년차를 맞아 ‘청렴도 우수기관 달성’을 목표로 한 ‘2017년도 반부패․청렴 종합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시는 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최근 몇 년간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17개 시․도에서 9위를 차지하는 등 중․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시민단체 등과 협업 통한 4대 전략, 16개 중점과제 마련했다.
그동안 청렴시책에 대한 성과와 반성을 기반으로 △민․관 협업 구축으로 청렴문화 확산 △공직사회 청렴윤리의식 제고 △청렴 피드백 등 청렴 체감도 향상 △반부패 청렴 실천의지 지속 표명 등 4개 전략 16개 중점과제를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이에 대한 일환으로 △지난해 출범한 지역사회 청렴실천 운동 컨트롤 타워인 ‘청렴광주 실천협의체’를 확대 운영하고, 경제․환경․자치 등 사회 각 분야별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청렴실천사회 광주네트워크’를 운영하는 등 민․관 협치와 협업을 통한 청렴문화 확산에 나설 계획이며 △민원처리 경험이 있는 시민이 직접 평가하는 외부 청렴도 제고를 위해 업무처리 과정상의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피드백해 민원인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고품질 행정 서비스인 ‘청렴 해피콜제’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주요 민원에 대해서는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해 자체 청렴도 조사를 실시하고, 시정 주요 정책결정에 참여하는 각종 위원회 위원, 공사․용역과 보조금 지원단체 민원인 등은 ‘민간분야 청렴서약서 작성’의무화 시책 등도 병행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종합청렴도 큰 폭 상승의 걸림돌이였던 내부청렴도 제고를 위해 ‘고위 공직자 청렴 특별교육과 개인별 청렴도 평가’ 등 시책으로 고위직이 솔선수범 참여하는 청렴문화를 만들고 청탁금지법 조기 정착 지원을 위한 전직원 교육, 청렴교육 의무 이수제, 청렴마일리제 운영, 청렴 유공자 포상 등 다양한 청렴시책으로 공직사회 청렴 윤리의식을 제고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청렴실천 릴레이 캠페인’, ‘청렴 강조의 달 운영’ 등 광주시의 반부패 청렴 실천의지를 시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리는 등 정책고객 평가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지역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