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이재명 “다시 올 봄, 지방정부 평화교류가 큰 효력 발휘할 것”

3일, 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 초대 위원장에 이재강 평화부지사,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 등 평화교류정책 싱크탱크 출범

이영애 | 기사입력 2021/05/03 [16:44]

이재명 “다시 올 봄, 지방정부 평화교류가 큰 효력 발휘할 것”

3일, 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 초대 위원장에 이재강 평화부지사,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 등 평화교류정책 싱크탱크 출범
이영애 | 입력 : 2021/05/03 [16:44]

 

1.jpg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민선7기 경기도가 추진하는 국제평화교류 정책의 든든한 싱크탱크 역할을 맡을 경기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3일 공식 출범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1회 경기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에서 통일·안보, 국제정치, 공공외교 등 분야별 전문가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경기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는 경기도 국제평화교류 지원 조례에 따라 민선7기에서 최초 구성된 자문기구로, 도가 지방정부 차원에서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해 수립·시행하는 국제평화교류 정책에 관해 자문을 하게 된다.

 

국제평화교류위원회의 초대 위원장은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과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공동으로 맡는다.

 

위원으로는 염종현·정희시 경기도의회 의원, 강호제 베를린자유대 교수, 구정은 전 경향신문 선임기자, 김성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등 통일·안보, 국제정치, 공공외교 등 분야별 전문가 27(위촉직 25, 당연직 2)이 참여한다.

 

이번 위원회 위원들의 임기는 올해 5월부터 오는 20235월까지 2년으로, 1회 연임이 가능하다.

 

위원회는 상·하반기 각 1번씩 연 2회 정기회를 개최하고, 급박하게 돌아가는 한반도 및 국제 정세를 고려해 필요 시 임시회를 열어 현안에 대해 논의·자문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도의 국제평화교류 추진방향과 지원계획 수립, 국제평화교류 사업 등과 관련한 전문적인 식견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재명 지사는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로운 공존을 도모하는 것은 우리 민족의 역사적 과제라며 비록 지금은 꽃샘추위에 있지만, 대결과 갈등을 넘어 교류와 소통을 바탕으로 한 남북 당국의 노력과 많은 이들의 염원으로 봄은 올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대북전단 문제와 관련, 활용 가능한 법령을 동원해 도 차원의 선제적 대책 추진으로 남북 관계 악화를 막았던 사례를 언급하며 평화교류가 국제적으로 매우 정치적인 영역인 만큼, 정부와 민간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지방정부 차원도 매우 중요한 일이고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문정인 위원장을 비롯해 통일 외교 분야의 전문역량을 갖춘 국제평화교류위원회가 경기도의 남북교류 협력 및 외교적 사안에 대해 큰 역할과 조언을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