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윤용수 경기도의원, 소방대원 정신건강 보호, 의용소방대 지원사항 점검

2021년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소방서 현지감사 진행

이영애 | 기사입력 2021/11/08 [18:52]

윤용수 경기도의원, 소방대원 정신건강 보호, 의용소방대 지원사항 점검

2021년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소방서 현지감사 진행
이영애 | 입력 : 2021/11/08 [18:52]
윤용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3)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윤용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3)은 지난 5일 의정부소방서와 포천소방서를 대상으로 실시된 행감에서 소방대원들의 인력부족 문제를 지적하고 의용소방대의 적극지원과 복지 향상을 당부했다.

윤용수 의원은 “경기북부의 넓은 지역특성상 지역안전센터가 많고 인력부족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하고 “정원대비 부족한 인력의 충원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이제철 포천소방서장은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등으로 결원이 발생한 경우 응급구조를 전공한 대체인력을 충원하고 있다. 예측할 수 있는 결원을 고려해 인력 충원을 위한 건의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윤용수 의원은 이어 “소방대원의 인력부족으로 인한 장시간 근무가 수면부족 및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소방공무원 동료 상담소인 ‘소담센터’ 등을 적극 활용해 대원들의 정신건강회복 등 복지향상에 보다 많은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윤 의원은 “벌집제거나 동물포획 등 기타 경미한 소방활동 업무 등은 과감하게 의용소방대를 활용하고 소방대원은 구조업무 및 교육, 훈련에 집중해 인력부족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지난 5일 광명, 부천을 시작으로 소방서 현지감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11일에는 소방재난본부와 소방학교, 16일에는 균형발전기획실과 북부소방재난본부 등을 대상으로 1년간의 사업 추진 사항과 예산 집행 내역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