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김명원 경기의원 "부천시 평생학습의 질적 변화와 발전 필요"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부천시의 평생학습의 변화와 발전이 필요한 때

이영애 | 기사입력 2021/12/16 [15:17]

김명원 경기의원 "부천시 평생학습의 질적 변화와 발전 필요"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부천시의 평생학습의 변화와 발전이 필요한 때
이영애 | 입력 : 2021/12/16 [15:17]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인 김명원 의원(더민주, 부천6)은 지난 15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사)한국평생교육사협회 부천평생교육사협회장 등 관계자들과 부천시의 평생학습 질적 변화 및 발전에 관련한 정책과제와 필요성에 관해 정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부천평생교육사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와 함께 찾아온 대전환의 시대에 교육의 방향도 새로운 기준을 요구받고 있으며, 그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대응하기 위해 모든 국민의 평생학습은 시대적 요구"라며 "평생학습은 헌법에 보장된 인간의 기본권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차별없이 원하는 학습을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며 다음과 같은 민원사항을 요청했다.

[시스템의 변화]
평생학습센터의 직접 예산집행이 주로 진행되는 관계로 평생학습활동가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일반 활동가들의 밀접한 만남으로 인해 평생학습 활동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이 많아 부천평생교육사협회에 위탁지원사업으로 평생학습활동가 양성과정과 활동가들의 역량강화 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화돼야 한다.

[평생교육사협의의 실무협의회 참여]
평생학습센터의 실무협의회에 평생교육사협회가 함께하여 지역의 평생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함께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적인 평생교육사 의무배치]
복지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는 있으나 전문적인 평생교육사가 없는 관계로 사회복지사가 그 업무를 대신하는데 각 지역의 복지관에 양성과정을 거쳐 자격증을 취득한 평생교육사의 의무배치도 필요하다.

김명원 의원은 “ 현대사회의 평생교육의 질적 변화와 필요성이 더욱 절박한 시점에서 좀 더 책임있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의 발전과 이를 위한 관심과 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