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오산시 차량등록사업소, 민원상담 챗봇 '까봇' 운영 개시

이영애 | 기사입력 2021/12/16 [13:02]

오산시 차량등록사업소, 민원상담 챗봇 '까봇' 운영 개시

이영애 | 입력 : 2021/12/16 [13:02]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 오산시 차량등록사업소가 365일 24시간 민원응대가 가능한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 서비스 ‘까봇’을 16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까봇’은 오산시 캐릭터인 ‘까산이’와 ‘챗봇’의 축약형으로 자동차등록 관련 전반에 대한 민원상담이 가능하며, 자동차등록뿐 아니라 이륜차, 건설기계, 의무보험, 검사, 취‧등록세 안내 등 120여종의 질문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답변 받을 수 있다.

그간 오산시 차량등록사업소는 대기민원 및 전화상담 과부하로 전화응대가 바로 안 되거나 업무시간 외 문의사항 등 민원 불편사항을 개선하고자 지난 10월부터 챗봇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민원인들이 자주 묻는 질문을 토대로 모바일과 웹으로 실시간 즉시 상담 가능하도록 했다.

‘까봇’을 통해 차량등록 민원상담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오산시 차량등록사업소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까봇’ 아이콘을 클릭하면 쉽게 접속할 수 있다.

오산시 차량등록사업소는 지난 9월 29일부터 홈페이지 내 당일 부여되는 자동차번호를 게시해 시민에게 편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정묵 오산시 차량등록사업소장은 “챗봇 구축을 통해 비대면 상담 확대 등 365일 24시간 유연한 서비스 제공으로 민원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