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이재정 경기교육감 2기 비전 및 정책방향 제안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다운 교육’‥‘학생’과 ‘현장’이 주도하는 경기혁신교육

이영애 기자 | 기사입력 2018/07/20 [20:23]

이재정 경기교육감 2기 비전 및 정책방향 제안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다운 교육’‥‘학생’과 ‘현장’이 주도하는 경기혁신교육
이영애 기자 | 입력 : 2018/07/20 [20:23]

22도교육청 기자회견.jpg▲ ‘교육다운 교육’위원회는 19일 오전 10시30분 경기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수위 활동보고와 이재정 교육감 2기 비전과 목표, 정책방향 등을 밝혔다. (사진 / 이영애 기자)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교육에 대한 비전과 목표, 정책방향 등이 윤곽을 드러냈다.

 

교육다운 교육위원회는 19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 달 동안의 인수위 활동보고 및 이재정 교육감 2기에 대한 비전과 목표, 정책방향 등을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문병선 교육다운 교육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인수위원과 특위위원 등 14명이 참석했다.


문 위원장은 민선 3기였던 지난 4년을 성찰하고, 앞으로 4년의 경기교육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공약이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논의를 해왔고 앞으로 4년의 경기혁신교육, 미래교육의 비전이 담긴 합의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위원회가 제안한 비전과 목표는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다운 교육이며 이에 대해 문 위원장은“‘교육다운 교육의 핵심은 이재정 교육감 1기의 학생중심·현장중심을 넘어, ‘학생현장이 주도하는 경기혁신교육3.0 시대를 활짝 열어가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모든 아이들의 행복을 책임지는 교육다운 교육을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이재정 교육감 2경기도교육청은 자치단체와 지방의회는 물론, 시민사회 등과 함께하는 강력한 혁신교육 거버넌스구축으로 새로운 혁신경기교육 3.0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행정조직 혁신, 공약이행, 학교자치 및 소통, 미래교육 등 4개 분과와 평화통일교육, 청소년 등 2개 특위의 슬로건과 주요과제를 포함한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행정조직 혁신 분과의 슬로건은 변화의 시작, 현장중심의 행정조직 개선이며 주요과제로 교육청 조직혁신 경기도교육인재개발원(가칭) 설립 교육시설안전관리원(가칭)설립 등이 제시됐다.

공약이행 분과의 슬로건은 꿈을 키우고 함께 성장하는 경기혁신교육 실현이며 주요과제로 경기혁신교육 3.0 실현 무상교육의 단계적 확대 학생 중심의 학교 공간 재구성 등이 제시됐다.

교육자치 및 소통 분과의 슬로건은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소통으로 만들어가는 교육자치이며 주요과제로 학생의 학교운영위원회 회의 참여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교원업무 정상화 교권보호지원단(가칭) 설치·운영 교육현장의 시민참여기회 확대 등이 제시됐다.

미래교육 분과의 슬로건은 상상하고 도전하는 학생주도의 미래교육이며 주요과제로 수업혁신을 넘은 교육과정 혁신 미래교육 환경 구축 취학 기간 중 8대 분야 현장체험교육기회 제공 등이 제시됐다.

평화통일교육 특위의 슬로건은 평화감수성 신장으로 통일을 맞이하는 교육메카 구축이며 주요과제로 통일시민 교과서 성장단계별 확대 및 통일 콘텐츠 개발·보급 체험중심의 평화통일교육 인프라 구축 남북교류 활성화 추진 등이 제시됐다.

청소년 특위의 슬로건은 청소년의 참여민주주주의로 공평한 학습사회 구축이며 주요과제로 청소년교육의회 설치 추진 공평한 학습사회 체계 마련 몽실학교 확대 등이 제시됐다.

 

문 위원장은 이재정 교육감 2기는 앞으로 4년 동안 학생과 현장이 교육의 중심에 우뚝 서서, ‘학교 민주주의학교자치를 주도적으로 구현하는 교육다운 교육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0일 출범한 교육다운 교육위원회는 12명의 인수위원과 4개 분과 자문위원 51, 2개 특위 특별위원 13, 실무위원 35명 등 모두 111명의 위원으로 운영됐으며 30일 간의 활동 끝에 19일 공식 활동을 마무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