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화성시, ‘달리는 국민신문고’통해 민원상담 받으세요

4월 20일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화성시 '달리는 국민신문고'운영

이영애 | 기사입력 2023/03/16 [15:05]

화성시, ‘달리는 국민신문고’통해 민원상담 받으세요

4월 20일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화성시 '달리는 국민신문고'운영
이영애 | 입력 : 2023/03/16 [15:05]
[경인통신] 경기도 화성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달리는 국민신문고’를 오는 4월 20일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달리는 국민신문고’는 각 분야별 구성된 전문 조사관들이 지역을 방문해 고충민원을 직접 접수·상담하고, 가급적 현장에서 행정기관과의 협의 중재를 통해 합의 해결을 유도하는 현장 민원상담 제도다.

상담을 원하는 시민은 각급 행정기관, 공공기관, 지차체 등의 처분과 관련하여 고충이나 불편, 건의사항, 기타 법률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주요 상담분야는 '주택건축', '도시수자원', '교통도로', '복지노동' 등 행정 전반이며, 5개의 협업기관(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소비자원, 고용노동부)에서도 '사회복지', '생활법률', 소비자피해', '지적(地籍)', '노동관계', '서민금융', '의료분야' 등에 대해 17명의 전문조사관이 1대1로 현장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달리는 국민신문고’는 심도있는 상담준비와 민원해결을 위해 ‘상담예약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접수된 상담내용에 대해서는 국민권익위원회 조사관이 민원요지 등을 사전검토 후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을 원할 경우 사전에 민원 신청서를 작성해 오는 31일까지 시청 감사관실이나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제출(방문, 우편, 이메일 등)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사전에 신청하지 못할 경우 4월 20일 현장에서도 민원 신청이 가능하다.

상담예약신청서는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시청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