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통신

남경필 경기지사, “도의회 의정기능 강화 뒷받침”

남 지사, 20일 ‘경기도의회 의정 기능 강화 방안 정책토론회’ 참석

조홍래 기자 | 기사입력 2016/04/21 [00:16]

남경필 경기지사, “도의회 의정기능 강화 뒷받침”

남 지사, 20일 ‘경기도의회 의정 기능 강화 방안 정책토론회’ 참석
조홍래 기자 | 입력 : 2016/04/21 [00:16]
22남경필.jpg▲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도의회 의정기능 강화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의회의 의정기능 강화를 위해 집행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남 지사는 20일 오후 2시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의정 기능 강화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경기도는 예결위 상임위화를 포함한 의회 기능 강화에 동의하고 있고 (뒷받침 할)준비가 돼 있다오늘 토론회를 통해 (도의회가) 의지를 모아준다면 의회 기능 강화를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국회의 쪽지예산과 수박 겉핥기식 예산심의를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예결위 상임위화 등 의정 기능 강화를 통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남 지사는 국회가 아직 예결위 상임위화는 도입하고 있지 않지만 입법조사처, 예산정책처 같은 국회의원 역량 강화 기능이 이미 있고 교섭단체에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방의회의 기능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어 의회 의정 기능 강화를 위해 의원 개인의 역량 강화, 교섭단체의 정책능력 강화, 집행부에 대한 견제 기능 강화 등 세 가지 차원의 강화가 필요하다며 집행부 차원에서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입법조사와 예산정책 기능 확충 방안, 교섭단체 내 정책위원회 설치, 예결위원회 상임위화 등 도의회 의정기능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김현삼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을 좌장으로, 오완석김영환 의원(이상 더민주), 지미연최호 의원(이상 새누리)과 황성태 도 기획조정실장, 국회 예산정책처 박홍엽 과장, 국회의정연수원 윤진훈 교수, 경기연구원 조성호 박사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